실시간 뉴스



가상화 SW 내장된 운영체제 나왔다…솔라리스10 업데이트


 

썬마이크로시스템즈가 유닉스 운영체제인 솔라리스10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19일 발표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 된 솔라리스10 11/06 버전은 솔라리스 컨테이너 기능을 통한 가상화 기능은 물론 세계적인 보안 인증인 EAL4+ 레벨 인증을 추진하는 등 가상화 기능과 보안 기능을 강화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와함께 썬은 솔라리스 10 업데이트 버전의 보안 수준을 공인받기 위해 국제적인 보안 인증 레벨인 EAL4+ 레벨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상화 소프트웨어 '젠' 내장

새롭게 업데이트 된 솔라리스의 기능들을 살펴보면 먼저 가상화 기술의 강화가 눈에 띈다. 이번 업데이트 버전에서는 로지컬 도메인(Logical Domains)과 솔라리스 컨테이너를 통해 가상화 기술이 더욱 강화됐다.

▲로지컬 도메인(Logical Domains)

일종의 논리적 파티셔닝이라 볼 수 있다. 즉 서버는 한 대이지만 서버 CPU의 자원을 가상으로 나눠 별개의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통해 썬의 유닉스 서버인 울트라스팍 T1기반의 서버에서는 최대 32개의 운영체제를 구동할 수도 있게 된다.

지난 주 썬은 이 기능을 활용해 재해 복구 플랫폼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솔라리스 클러스터도 이미 발표한 바 있다.

▲젠 하이퍼바이저(Xen hypervisor)

가상화 기술 강화를 위해 썬은 아예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운영체제에 내장시켰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젠을 솔라리스에서 직접 구동할 수 있도록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하이퍼바이저' 형태로 솔라리스에 포함시켰다.

이렇게 되면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별도로 설치하는 것보다 한 단계가 줄어들기 때문에 CPU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가상화 기능 역시 더욱 빠르고 강력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데이터마다 '권한 꼬리표' 부착

보안 기술의 강화는 솔라리스 10의 매력을 더욱 끌어올린다.

▲솔라리스 트러스티드 익스텐션(Solaris Trusted Extensions)

이 기능은 데이터에 대한 권한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즉 사용자들이 생성한 데이터에 대해 마치 '꼬리표'를 달 듯 데이터 작성자와 이를 열어볼 수 있는 권한, 삭제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권한 등을 표시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은 종전에는 보안 기능 강화를 위해 따로 커스터마이징하거나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탑재해야 구현할 수 있었던 기술이지만, 이번 솔라리스10 업데이트 버전에서는 운영체제 레벨에서 지원된다.

서버 관리자들은 이 기능을 통해 데이터 분석이나 권한 설정 등의 복잡한 보안 정책을 쓸 필요가 없게 된다.

▲시큐어 바이 디폴트 네트워킹(Secure By Default Networking)

운영체제에서 구동되는 여러가지 기능들 중에서 암호화되지 않거나 보안에 취약한 기능을 억지로 중단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시큐어 바이 디폴트 네트워킹 기능이다.

특히 서버가 연결돼 있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자주 발생하는 네트워크 공격을 받지 않도록 자동으로 운영체제의 기능을 구성해, 취약점의 노출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가상화 SW 내장된 운영체제 나왔다…솔라리스10 업데이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발언하는 강금실 총괄선대위원장
발언하는 강금실 총괄선대위원장
발언하는 윤여준 상임 총괄선대위원장
발언하는 윤여준 상임 총괄선대위원장
인사하는 이재명
인사하는 이재명
인사하는 이재명-강금실
인사하는 이재명-강금실
악수하는 이재명-윤여준
악수하는 이재명-윤여준
민주당 제21대 대통령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
민주당 제21대 대통령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
아이린, 무결점 개미허리
아이린, 무결점 개미허리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김소현, 물오른 성숙미
김소현, 물오른 성숙미
연설하는 이재명 대선 후보
연설하는 이재명 대선 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