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고종민 기자] 상상인증권은 3일 비트나인의 높은 경쟁력·고성장 잠재력과 동종 기업의 높은 밸류에이션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장열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비트나인이 글로벌 최대 오픈소스 재단인 아파치 프로젝트에 TLP (Top Level Project)로 승격이 조만간 예상돼 모멘텀 기대가 높다”며 “2013년 설립된 비트나인은 2021년 11월 10일에 상장한 세계최초의 ‘관계형(RDB)+그래프데이터베이스 (GDB)’의 멀티모델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한 국내유일 기업”이라고 말했다.
이어 “탑 레벨 프로젝트(Top Level Project)로 승격된 많은 글로벌기업들이 그 기술력과 가치를 인정받아 이후 크게 성장을 한 점에 주목해야 한다”며 “글로벌 동종기업(Peer)로 몽고DB (나스닥 상장사, 시총 42.2조원)가 주가매출비율(PSR) 40배 전후이고 상장 추진 중인 ‘Neo4j’는 (GDD시장의 6위 업체) 최근 투자유치 기준 기업가치가 2.8조로 PSR 30~40배”라고 설명했다.
그래프 데이터는 점(Node)와 선(Edge)으로 연결한 집합을 의미 모든 개체(점)간의 관계(선)를 표현할 때 가장 유용하게 활용하는 데이터구조이다.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는 개체들 간의 관계를 가장 직관적으로 파악이 가능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의 연산속도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대비 현저히 빠르다.
김 연구원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술은 거의 모든 산업에서 활용 가능하다”며 “▲경로추적서비스 (코로나 감염이동경로서비스) ▲금융불법·이상거래시스템 (K금융의 대포 통장 적발시스템) ▲자산·리소스관리 데이터센터 (I사의 Mgt솔루션2.0 고도화사업) ▲그래프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석 (K사의 인공지능 학습탐지 그래프시스템) 등이 해당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히 초연결 지능정보사회에서의 초연결 지능플랫폼의 핵심기술로도 그래프(Graph)기술의 활용 확대가 기대된다”며 “중고거래, 개인대 개인대출, 온라인 금융업무 등 데이터 를 분석하는 핵심적인 기술”이라고 덧붙였다.
/고종민 기자(kjm@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