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유니티는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를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DC) 2024'에서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500만명 이상 유니티 엔진 개발자와 3420억건 이상의 광고 시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련됐으며 여론조사, 설문조사, 업계 전문가, 스튜디오 파트너, 사내 전문가로 구성된 유니티의 광범위한 커뮤니티를 통해 확보한 인사이트를 통합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개발자는 2023년 지속적인 경제 역풍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전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해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개발 스튜디오들은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ROI(투자수익률)'를 높이기 위해 보수적인 지출을 우선시하면서도 과감한 리소스 확장을 단행하며 위험을 감수했다. 특히 멀티플랫폼 및 멀티플레이어 개발에 투자해 도달률과 참여도를 높였다. 2021년 이후 멀티플랫폼 게임의 규모는 40% 증가했으며, 단일 플랫폼 출시 전략을 취하던 소규모 스튜디오에서도 지난 2년 동안 멀티플랫폼 게임 제작 비율이 71%나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2023년 멀티플레이어 게임 매출은 10%(23억 달러) 늘어났으며,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갖춘 모바일 전용 게임의 월 평균 활성 이용자 수는 해당 기능이 없는 모바일 게임에 비해 40.2% 더 많았다고 분석했다.
라이브 게임을 운영하는 스튜디오는 다양한 수익화 방식을 통해 수익을 유지하고 참여를 유도했다. 인앱 광고(IAA) 수익이 전년 대비 26.7% 증가하면서 스튜디오는 IAA 전략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있으며, '보상형 동영상 광고(Rewarded videos)'와 '오퍼월(Offerwall)'을 활용하는 게임의 경우 7일차 및 30일차 잔존율이 각각 4% 및 2% 증가했다.
AI 활용으로 스튜디오들이 작업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는 점도 확인됐다. 스튜디오의 62%가 AI를 활용해 워크플로를 향상했으며, 콘텐츠 제작과 애니메이션 워크플로 개선에 AI를 도입했다. 해당 스튜디오의 개발자 중 71%는 AI를 사용해 콘텐츠 제공과 운영이 향상됐다고 언급했다.
마크 위튼 유니티 최고 제품 및 기술 책임자는 "올해 보고서는 진화하는 게임 환경을 헤쳐나가는 게임 개발자들의 회복탄력성과 정신을 강조하고 있다"며 "유니티의 역할은 게임 개발자가 게임 개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툴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니티는 GDC 기간 동안 주요 제품의 기술적 발전 사항을 선보이며 유니티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의 성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유니티의 차기 주요 소프트웨어 릴리스인 '유니티 6'는 올 가을 정식 출시될 예정이며 프리뷰 버전은 오는 5월 선보일 예정이다.
유니티는 GDC 전시장에서 크리에이터 라운지를 마련해 최근 발표된 '래디컬 포지(Radical Forge)'의 '사우스필드(Southfield)' 첫 시연을 선보일 예정이며, '레졸루션 게임즈(Resolution Games)'의 '앵그리버드 VR: 아일 오브 피그(Angry Birds VR: Isle of Pigs)'의 업데이트 버전을 선보이는 등 8개 게임을 소개할 예정이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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