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합] 수요절벽에 LG디스플레이 직격탄…작년 적자 2조원


작년 4분기 영업손실 8757억원…수주형 사업 비중 확대에 불황 돌파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LG디스플레이가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부진으로 지난해 2조원이 넘는 적자를 냈다. 지난해 4분기에만 8천억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수주형 사업 비중을 올해 40% 초반까지 확대하는 등 사업구조 고도화에 나설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 매출 7조3천16억원, 영업손실 8천757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사진=LG디스플레이]

전년 대비 매출은 17.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손실 규모도 시장 예상치(영업손실 6천억원)에 비해 컸다.

연간 기준으로도 지난해 영업손실 2조850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12.47% 줄어든 26조1천517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앞서 LG디스플레이는 작년 2분기부터 적자로 돌아서 3개 분기 연속으로 손실을 냈다. 영업손실 규모는 2분기 4천883억원, 3분기 7천593억원으로 갈수록 커졌다.

LG디스플레이는 경기 침체와 완제품 수요 부진 여파를 피하기 힘들었다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4분기 거시경제 환경 악화로 수요 부진이 심화됨에 따라 전방 산업의 재고조정 영향이 그동안 상대적으로 견조한 수요 흐름을 보여 온 하이엔드 제품군으로 확대되며 판매가 감소했다"며 "매출은 스마트폰용 신모델 출하로 전분기 대비 8% 증가했으나, 중형 중심의 패널가격 약세 지속과 재고 감축을 위한 고강도의 생산 가동률 조정이 손익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4분기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5%,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PC, 태블릿 등) 34%,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34%, 차량용 패널 7%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변동성이 매우 높아 수요의 회복 국면을 예상하기 어려운 시장 상황에 대응해 그동안 추진해 온 '수주형 사업'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를 더욱 강화하며 재무건전성 회복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고객과 계약을 바탕으로 투자와 물동, 가격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수주형 사업의 전사 매출 비중을 30%까지 확대해 왔다. 향후에도 시황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비중을 '2023년 40% 초반', '2024년 50%' 수준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하반기 모바일 제품군 출하 증가가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며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위상을 강화하고, 태블릿 PC 등 중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시장에서도 시장을 선점하고 수주형 사업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수급형 사업에서는 고부가가치 분야에 더욱 집중하는 가운데 시장 변동성에 대응해 합리적인 운영 체제를 구축한다.

LG디스플레이는 국내 액정표시장치(LCD) TV 생산 철수 결정 이후 관련 회계기준과 객관적 절차에 따라 별도의 현금창출단위로 분리된 대형 OLED 부문에 대해 외부 별도의 기관에서 자산 가치를 평가한 결과 1조3천305억원을 손상처리했다.

향후 대형 OLED 사업 부문에서는 제품 및 원가 경쟁력을 강화해 수익성 확보 기반을 공고히 하며 질적 성장에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는 고가 TV 시장 내 점유율을 지속 확대하고, 투명과 게이밍 OLED 등 시장창출형 사업도 가속화한다.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투자는 필수 경상투자와 수주형 프로젝트 중심으로 최소화한다. 재고도 최소 수준으로 관리하며 생산도 이와 연계해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4분기의 선제적 재고 축소 및 대형 사업 운영 합리화가 향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고강도 비용 감축 활동을 지속함에 따라 분기별 손익 흐름이 개선되어 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면 과제인 재무 건전성 회복과 함께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실행력을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 수요절벽에 LG디스플레이 직격탄…작년 적자 2조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