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최근 시장에서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2차전지 관련 종목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자 수혜주 찾기가 한창인데요. 투자가 증가하면서 배터리 산업 전반적으로 성장이 장기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파죽지세로 급등하는 개별 종목들의 주가를 보며 도대체 언제 사야 하는 건지, 어떤 종목을 사야 할지 속앓이하는 주린이들 많으시죠?
2차전지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메타버스 등과 같이 산업의 구조적 성장성이 기대되는 경우 테마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이나 포털사이트 증권 섹션을 활용하는 방법 등으로 2차전지 테마 ETF를 찾을 수 있는데요. 저는 코스콤의 'ETF 체크'를 활용해보겠습니다.
ETF 체크는 국내와 해외 시장에 상장된 ETF 등 상장지수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어플입니다. PC에서는 모바일 웹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ETF 체크에서 '테마별 모아보기' 기능 활용하면 2차전지, ESG, 메타버스 등 테마 상품들을 묶어서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2차전지 ETF로는 '코덱스(KODEX) 2차전지산업', '타이거(TIGER) 2차전지테마', 'TIGER KRX2차전지K-뉴딜',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솔랙티브(SOLACTIVE)' 등이 있습니다. 각 상품마다 추종 지수, 구성 종목 등에서 차이를 가지는데요.
KODEX 2차전지산업에 대해 먼저 살펴볼까요. 이 상품은 배터리 셀 업체인 LG화학의 비중이 14.5%로 가장 높습니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각각 13.7%, 10.7% 비중으로 담고 있습니다.
2차전지 소재 기업 중에서는 양극재와 음극재를 동시에 생산하고 있는 포스코케미칼을 가장 큰(12.9%) 비중으로 갖고 있고 2차전지 소재 대장주로 꼽히는 에코프로비엠, 분리막을 생산하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 등을 7~8% 비중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와 비교했을 때 TIGER 2차전지테마는 비중 상위 종목을 소재 종목으로 구성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띄는군요.
구성 종목을 살펴보면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를 생산하는 에코프로비엠과 엔앤에프의 비중이 각각 10.5%, 9.1%로 가장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소재 기업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와 SKC, 포스코케미칼 등의 비중도 8%대입니다.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화학의 비중은 각 종목당 7%대로 구성돼있습니다.
두 상품이 구성 종목에서 상이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기초지수'와 연관이 있습니다.
각 ETF는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방식으로 운용되는데, TIGER 2차전지테마는 'FnGuide 2차전지산업 지수'를 KODEX 2차전지산업은 'WISE 2차전지 테마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고있습니다. 두 상품의 순자산총액은 각각 9천696억원, 8천460억원 규모입니다.
TIGER KRX2차전지K-뉴딜은 'KRX 2차전지 K-뉴딜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는 상품입니다.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비중이 72%로 큰 것이 특징입니다.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는 다른 상품과는 다르게 국내 상장 기업이 아닌 글로벌 배터리 관련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리튬 '솔랙티브 글로벌 리튬(Solactive Global Lithium) 지수'를 기초지수로 합니다. 미국 알버말과 중국 창신신소재·북방화창·강봉리튬 등 종목으로 구성돼있습니다.
살펴보는 김에 특정 종목을 중심으로 ETF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에코프로비엠에 투자하고 싶은데 개별 종목보다는 ETF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경우 ETF 체크에서 'ETF 종목 찾기'를 활용하면 됩니다.
에코프로비엠을 검색하면 이 종목의 비중이 높은 ETF순으로 결과가 조회됩니다. 투자금액이나 수익률 순으로도 검색 가능합니다.
'KODEX 기계장비'의 에코프로비엠 비중이 10.7%로 가장 높군요. 'KODEX K-신재생에너지액티브', '네비게이터 친환경자동차밸류체인액티브' 등도 에코프로비엠을 7~8% 비중으로 담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2차전지 테마를 가지고 ETF 상품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TF 상품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장기 성장성이라고 하죠. 다만 ETF도 개별 종목과 마찬가지로 단기적으로 주가가 급등한 경우에는 추가 성과가 한동안 부진할 수 있다는 점 투자 시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ESG와 메타버스 테마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테마 ETF를 매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