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 스타코프 과금형 콘센트 조회·결제 지원


PnC 결제 서비스 등 순차 적용…연말까지 인프라 확대

티맵모빌리티는 T맵에서 스타코프의 과금형 콘센트 실시간 상태 조회와 간편결제 기능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사진=티맵모빌리티]

[아이뉴스24 심지혜 기자] 올 하반기부터 내비게이션 T맵에서 스타코프 '과금형 콘센트(차지콘®)'의 실시간 상태 조회, 간편 결제 등이 가능해진다.

티맵모빌리티는 스타코프와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력(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발표했다.

과금형 콘센트는 3.5kW 내외의 용량으로 설계돼, 초소형으로 벽면 부착 설치가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기 신기술이다.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수량을 주차장에 충전 전용 주차면 설정 없이 설치할 수 있어, 주거지와 근무지 확산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스타코프의 과금형 콘센트는 클라우드 운영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펌웨어 원격 업데이트(FOTA)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설치된 충전기일지라도, 티맵모빌리티와 같은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자(MSP)와 결제 부가 서비스를 추가로 연동하는 등 확장이 가능하다.

스타코프는 티맵 서비스와 충전소 정보를 연동하고 QR코드 기반 결제, PnC(플러그&차지) 결제, 충전 멤버십 공동 운영을 통한 IVI 서비스 차별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PnC는 전기차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과 결제가 진행되는 간편 충전 솔루션이다.

스타코프 차지콘®은 V2X(자동차에서 전기를 제공하는 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적 기능을 제공하는 지능형 디바이스로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동훈 스타코프 기획실장은 "향후 시장은 충전기 운영 사업자(CPO)-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자(MSP)가 이끌어갈 것"이라며 "스타코프의 충전 인프라는 변화하는 시장에서 끊임없이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지혜 기자(sjh@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