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이트, 한국수자원공사 성과공유제 성공


낙동강 하굿둑 수문개방시 염분해석에 대한 성공 결과 도출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이에이트는 2020년 한국수자원공사 성과공유제 공모에 선정돼 '효율적 물관리를 위한 입자 기반 CFD SW 도입 및 국산화' 성과공유제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성과공유제'는 한국수자원공사와 중소벤처기업이 공동과제를 수행해 원가절감이나 성능 및 품질향상 성과를 도출한 경우, 2년간의 수의계약을 체결해 안정적인 판로를 지원하며 공정 개선과 신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고, 협력 활동의 성과를 나누는 제도를 말한다.

이에이트는 낙동강 하구 수문개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사전에 방지하고 유사시에 대응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구축해 부산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낙동강 생태를 보전하기 위한 목적으로 과제를 수행했다.

수치해석 모델의 정밀도, 도입 원가 절감율, S/W 만족도 등이 종합적으로 평가됐다. 이에이트의 NFLOW는 유속, 유량 및 수위는 실증 실험 결과와 비교해 최대 개문 시 정밀도 90% 이상, 염분도는 이동평균 결정 계수 정밀도 90% 이상, 도입비 절감(20% 이상)과 사용자 만족도 조사(85점 이상)의 결과를 도출했다.

수자원공사 성과공유제의 성과를 기반으로 하구둑 개문 시 조위를 고려한 다양한 조건에서도 개도 방류량을 추정해 실제 운용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능 향상을 추구하고 하천보, 댐, 관로 등의 운용 및 운영 및 오염물질 확산 예측 분야, 빅데이터와 AI기반 스마트 물관리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에이트 관계자는 "LG CNS 컨소시엄에 참여,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단지를 수주해 디지털 트윈 구축 총괄을 맡고 있으며 풍부한 수자원 관련 시뮬레이션 경험을 바탕으로 스마트 댐 및 디지털 트윈 기반의 수자원관리에도 도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영웅 기자(hero@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