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美 '바이든 정부' 시대 개막…"韓 반도체·배터리 산업 기회"


'경제 민족주의'로 美·中 관계 개선 쉽지 않을 듯…자동차·철강·화학에 '위협'

조 바이든 미국대통령 당선자 [사진=조 바이든]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됐지만 '바이든식 경제 민족주의(economic nationalism)'로 중국과의 관계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또 우리나라는 자동차·철강·석유화학 관련 기업들이 위기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진 반면, 반도체, 배터리 기업은 새로운 기회를 잡을 가능성이 클 것으로 관측됐다.

최병일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10일 온라인에서 진행된 대한상공회의소 경영콘서트에 출연해 '미국 바이든 당선, 한국 경제 앞날은?'을 주제로 강연하며 이 같이 주장했다.

최 교수는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된 조 바이든이 대내적으로 '메이드 인 올 오브 아메리카(Made in all of America·미국인에 의한 미국 내 제조)'의 국민포용정책으로 증세, 연방정부의 공공조달 강화, 자국 내 일자리 창출에 주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대외적으로는 탄소세 부과와 환경·노동자 인권을 중시하는 공정무역 등 바이든식 경제 민족주의(economic nationalism)가 부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경제 민족주의는 국가에 의한 경제활동의 관리를 중시하는 정책으로, 자국산업보호, 수입규제 등이 대표적 사례다.

최병일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 [사진=대한상의]

최 교수는 먼저 바이든 행정부의 환경정책 변화에 따른 국내 산업영향에 대해 "트럼프가 탈퇴한 파리기후변화협약 재가입뿐 아니라 탄소배출 제로를 목표로 수입품에 대한 '탄소세(carbon tax)'가 부과된다면 우리나라 자동차·철강·석유화학 기업들이 벼랑 끝까지 몰릴 수 있다"며 "반면 반도체, 배터리 기업은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 교수는 자유무역 보다 공정무역을 우선시 하는 바이든 행정부가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CP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로 복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전통적인 동맹국들과 반중국 경제동맹도 만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기에 기존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보다 환경·노동기준을 강화한 USMCA(북미자유무역협정)의 확대 가능성도 커져 기존 가입국인 미국, 멕시코, 캐나다 외에 영국과 일본도 가입할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최 교수는 "이러한 상황에서 대미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미국 주도의 신경제동맹 참여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며 "이는 동시에 한국 무역정책의 첫 번째 리트머스 차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USMCA 가입을 위해서는 우리기업도 높은 환경·노동자 권리보호 기준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중 경제관계 전망에 대해선 "애플 아이폰은 캘리포니아에서 디자인 했는데 왜 일자리가 미국에 만들어지지 않고 중국에서 생기냐는 불만과 그동안 대중국 정책이 너무 포용적이었다는 비판으로 인해 미국 내 반중국 정서는 최근 73%에 육박했다"며 "일부에서는 시진핑과 가까운 바이든이 대중국 유화정책을 펼 칠 것이라고 전망하지만, 일자리 해결뿐 아니라 산업기술 부흥을 기대하는 미국 내 여론을 의식하면 눈에 띄는 미중관계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그는 "이에 따라 그동안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에 의존하는 이른바 '안미경중(安美經中)'전략을 취해 온 우리나라 외교정책도 시험대에 오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 '바이든 정부' 시대 개막…"韓 반도체·배터리 산업 기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신구-박근형, 연극 무대에서 만나요
신구-박근형, 연극 무대에서 만나요
신구-박근형 '고도를 기다리며'로 만나요
신구-박근형 '고도를 기다리며'로 만나요
신구·박근형 청년 연극인들을 위한 특별 기부 공연 '고도를 기다리며'
신구·박근형 청년 연극인들을 위한 특별 기부 공연 '고도를 기다리며'
'고도를 기다리며' 기자간담회 참석하는 신구·박근형
'고도를 기다리며' 기자간담회 참석하는 신구·박근형
[아이포토] 프란치스코 교황 추모
[아이포토] 프란치스코 교황 추모
기조연설하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기조연설하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미래산업포럼 발족식 개회사하는 우원식 의장
미래산업포럼 발족식 개회사하는 우원식 의장
국회에서 강연하는 최태원 회장
국회에서 강연하는 최태원 회장
국회 미래산업포럼 발족식
국회 미래산업포럼 발족식
5대 메가폴리스 조성 정책 발표하는 한동훈
5대 메가폴리스 조성 정책 발표하는 한동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