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中 사드 보복 비판 한 목소리


"치졸하고 오만한 행태" "관광 중단 조치 철회해야"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중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한국 관광상품 판매를 중단케 하는 등 관광 금지 조치에 나선 데 대해 여야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간섭이 도를 넘고 있다"며 "사드 보복 조치로 한국 관광을 전면 금지하고 군 장성들은 외과수술식 타격 운운하고 있다. 민간업체들은 롯데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는 등 전방위적으로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는 치졸하고도 오만한 행태이자 대국의 횡포"라며 "사드 배치를 불러온 근본 원인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있고 이를 묵인하고 방관한 책임이 중국에 있다.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은 저지하지 않고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건 모순"이라고 말했다.

또 "중국의 보복은 정치적 이유로 무역을 제한하지 못하도록 규정한 WTO 규정에도 정면으로 위배된다"며 "중국이 황제국이나 되는 것처럼 주변국을 압박하고 위협하는 행동을 계속하는 한 국제적 존경을 받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군사주권에 관한 대원칙을 포기하고 중국의 위협에 굴종한다면 앞으로 우리는 군사주권을 포기해야 할지도 모른다"며 중국의 보복 조치에 개의치 않고 사드 배치를 강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중 관계는 일시적으로 서로 이해관계 속에서 충돌하는 사안이 생길 수 있지만 보복을 하거나 양국 간 감정을 상하게 하는 조치를 취한 적 없다"며 "관광 중단 조치는 너무 나간 것이다. 철회해 달라"고 촉구했다.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해선 "다음 정부로 사안을 넘기는 게 현명하다"며 "국회의 비준을 받고 꼼꼼하게 따져가면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논의하자"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도 "지나친 경제 보복은 한·중 우호관계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며 "사드는 사드고 교류협력은 교류협력이다. 지나친 경제 보복은 G2 국가로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은 대국답지 못한 치졸한 행위"라며 "사드 배치는 북한의 핵·미사일을 방어하기 위한 최선의 자구책이자 자주국방이다. 중국에 대해 원칙을 갖고 단호히 대응하라"고 말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中 사드 보복 비판 한 목소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