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T, 5G 시대 밑그림 담은 '5G 백서' 발간


차세대 비전·핵심기술·서비스 등 향후 방향성 제시

[허준기자]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21일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인 5세대(5G)로의 진화 방향성을 제시하는 '5G 백서'를 발간하고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컨퍼런스 '5G 글로벌 서밋' 현장에서 배포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발간된 '5G 백서'는 2020년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5G 시대의 비전과 핵심기술·서비스·요구사항·주파수 등에 대한 분석과 발전 방향 및 방법론 등을 담고 있다.

특히 SK텔레콤은 5G 통신을 사용자와 사업자 입장에서 다각도로 분석한 후 이 가운데 ▲고객 경험 ▲연결성 ▲지능화 ▲효율성 ▲신뢰성 등 5가지 가치를 차세대 통신에서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들로 제시했다.

또한 5G 시스템 구조를 서비스, 플랫폼, 초고속 인프라의 3개 계층으로 전망하며 각 구조의 핵심 분야 및 세부기술을 백서에 담았다. 5G 네트워크를 활용해 제공될 미래 서비스로는 홀로그램과 몰입형 멀티미디어, 사물인터넷(IoT) 등을 제시했다.

SK텔레콤은 이번 백서의 발간에 대해 국내 5G 통신 시대를 연구하는 산학연 단체인 5G 포럼 의장사로서 향후 진행될 기술표준 같은 각종 논의를 진행하기 위한 기준점을 확보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 박진효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국내 최초로 5G 백서를 발간해 향후 진행될 각종 연구 및 논의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SK텔레콤은 앞으로도 다양한 5G 연구개발을 선도하며 국내는 물론 세계의 미래 통신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T, 5G 시대 밑그림 담은 '5G 백서' 발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