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수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사람 중심의 창조적 가치를 창출하는 따뜻한 기술'을 주제로 '제1회 따뜻한 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따뜻한 기술'이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각종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는 수요자 중심의 기술을 말한다. 사회문제 발굴과 해결 과정에서 실수요자인 국민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한 기술이다.
산업부는 국민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 따뜻한 기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아이디어의 사업화 및 기술보급·확산을 활성화 한다는 방침이다.
공모 분야는 ▲사회적 약자배려 ▲사회적 이슈해결 ▲글로벌 적정기술 등 3개 분야로 기술과 아이템,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한다.
개인 또는 기업의 자격으로 참여가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최대 3명 이내의 팀을 구성할 수 있다.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비롯해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이 상금과 함께 수여될 예정이다.
특히 우수 아이디어 중 실현 가능성이 높은 제안은 국가 연구개발사업(국민편익증진기술개발사업)의 R&D(연구개발) 과제로 직접 연계,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제안자가 희망할 경우 출연연, 대학 등 전문기관을 통해 아이디어의 사업화와 관련된 창업·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토록 해, 참여자의 기술개발 요구가 실현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공모 접수는 오는 6월 21일까지며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의 '따뜻한 기술 홈페이지(with365.keit.re.kr)'에 신청서 및 아이디어 기획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응모작은 전문가 심사와 대국민 선호도 조사를 거쳐 8월말께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