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경부, 동반성장 추진·점검체계 강화


동반성장 추진 점검반 내실화…동반성장 실태 조사·확산현황 점검

[정수남기자] 최근 들어 동반성장이 국내 산업계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정부가 지속 가능한 동반성장 추진과 함께 점검 체계를 강화한다.

7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이날 최중경 장관은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회의에 참석, 업무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우선 지경부는 동반성장 추진 점검반 운영의 내실화를 다지고, 동반 성장 현장 실태 조사 및 동반성장 확산 현황 등을 점검한다.

지난해 10월 청와대 경제수석을 반장으로 지경부, 공정위, 중기청 직원 6명으로 발족한 점검반은 동반성장에 대한 각 부처 정책을 총괄 점검하고 있다.

또한 점검반은 동반 성장에 대해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 매달 열리는 지경부, 중기청, 공정위 등 관계 부처 회의를 통해 제시한다.

지경부는 또 대기업의 이행 계획·실적 평가(연 1회)와 협력중소기업 현장 체감도 파악을 위한 체감도 평가(연 2회) 등을 실시한다.

아울러 지경부는 기업 자생력 강화 기반 확충을 위해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단계적 성장 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중소기업 생산성 혁신 기반 강화 및 산업단지 환경 개선 등도 추진한다.

이밖에 중소기업협동조합에 대한 납품단가 조정 신청권 및 부당감액 입증책임권 등을 부여해 하도급 공정거래 질서 확립도 병행한다고 지경부는 설명했다.

지경부 동반성장팀 관계자는 "정부는 산업계 전반으로 동반성장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업종별 동반성장 실행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또 민간 주도로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분야를 찾아, 대·중소기업간 합리적 역할 분담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출범한 동반성장위원회는 지난달 23일 산업 현장의 동반성장 확산을 위해 동반성장위원회를 중심으로 '동반성장지수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정수남기자 perec@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경부, 동반성장 추진·점검체계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