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HD현대오일뱅크, 초임계 공법 바이오 디젤 공장 상업 가동


연산 13만톤 규모…온실가스 감축에 효과적

[아이뉴스24 이시은 기자] HD현대오일뱅크는 연산 13만톤 규모의 바이오 디젤 전용 공장이 본격 생산에 돌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충청남도 대산 HD현대오일뱅크 바이오 디젤 공장 전경. [사진=HD현대오일뱅크]

바이오 디젤 공장은 대산공장 내 1만2000평 규모다. 바이오 디젤은 동·식물성 기름 등을 원료로 생산되는 연료로, 석유 기반 연료와 성상이 유사하고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크다. 바이오 기반 연료 중 가장 먼저 상용화된 연료 중 하나로 국내에서는 현재 4%인 의무 혼합 비율이 오는 2030년에는 8% 수준까지 높아질 예정이다.

이번에 준공된 HD현대오일뱅크의 바이오 디젤 공장은 국내 최초로 초임계 공정이 도입된 바이오 디젤 공장이라는 특징이 있다. 초임계 공정은 기존 바이오 디젤 공장과 달리 고온·고압 조건에서 촉매 없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식용 원료인 대두유와 팜유는 물론 팜 잔사유와 같이 산도가 높아 처리가 까다로운 비식용 원료도 투입 가능해 기존 공법 대비 식량 자원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이와 함께 HD현대오일뱅크는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 확보를 위해 롯데웰푸드와 협력해 폐자원 순환 경제에 나선다. HD현대오일뱅크는 롯데웰푸드로부터 폐식용유 등의 바이오 디젤 원료를 공급 받고 이를 기반으로 생산한 바이오 디젤 제품은 롯데그룹 계열사의 운송용 트럭 등에 다시 공급할 예정이다.

HD현대오일뱅크-롯데웰푸드 바이오 디젤 폐자원 순환 과정. [사진=HD현대오일뱅크]

주영민 HD현대오일뱅크 대표이사는 "바이오 디젤 공장 준공을 시작으로 바이오 항공유, 선박유 생산의 초석을 다졌다"며 "향후에는 해외 바이오 디젤 수출 사업 등 친환경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시은 기자(isieunr@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HD현대오일뱅크, 초임계 공법 바이오 디젤 공장 상업 가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