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동훈 "국회 세종으로"…홍준표 "대법원도 지방으로"


"대법원 지방 이전, 국토 균형발전에 도움"

[아이뉴스24 최란 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이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자'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의견에 동의하며 대법원도 지방으로 이전하자고 주장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1월 2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4년 대구광역시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 1월 2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4년 대구광역시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 시장은 27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남아공은 수도가 3개 있다. 여러 종족들이 합쳐 나라를 세운 관계로 입법수도, 사법수도, 행정수도가 각각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도 어차피 세종시를 되돌리지 못할 바엔 세종시를 입법수도로 하고 국회를 모두 이전하는 게 맞는 결정일 수도 있다"며 "이참에 사법수도도 대법원을 지방 이전하여 옮기는 게 국토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를 지방 이전 하는 것은 수도방위를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가하지만, 남아공과 다른 이유로 입법수도, 사법수도, 행정수도를 각각 다른 곳에 두는 것은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검토해 볼만 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회를 세종시로 완전히 이전해 여의도 정치를 종식하고, 국회의사당을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시민들께 돌려드리겠다"며 "여의도와 그 주변 등 서울의 개발 제한을 풀어서 서울의 개발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은 분절된 국회가 아닌, 완전한 국회로 세종 이전을 해 세종을 정치·행정의 수도로 완성하고 기존 국회 공간은 문화·금융의 중심으로 바꿔서 동료 시민들께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최란 기자(ran@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동훈 "국회 세종으로"…홍준표 "대법원도 지방으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