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 "AI시대 스페셜티 메모리 반도체 기업으로 혁신"


창립 40주년 기념 대담 진행…2027년 용인 팹 가동해 '이·청·용' 시대 구축

[아이뉴스24 권용삼 기자]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이 창립 40주년을 맞아 "그동안 범용 제품으로 인식돼 왔던 메모리 반도체를 고객별 차별화된 '스페셜티' 제품으로 혁신해 가겠다"고 미래 전략을 제시했다.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왼쪽 두 번째)과 구성원들이 창립 40주년을 맞아 특별 대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SK하이닉스]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왼쪽 두 번째)과 구성원들이 창립 40주년을 맞아 특별 대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SK하이닉스]

10일 SK하이닉스 뉴스룸에 따르면 곽 사장은 이날 사내방송을 통해 방영된 'SK하이닉스 창립 40주년 특별대담'에서 "(범용 제품 중심의) 과거 방식을 벗어나서 고객을 만족시키는 회사만이 살아남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동안 메모리 사업은 D램과 낸드플래시 모두 기술 개발을 해내고, 빠르게 양산 체제를 갖춰 고객에게 대량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소품종 대량생산 체제였다. 최근 메모리 솔루션 분야가 발전하면서 일부 영역에서 고객 맞춤형 기술 개발을 해오긴 했지만, 산업의 주류는 여전히 범용 제품 중심으로 이뤄져왔다.

하지만 '챗GPT' 등 생성형 AI가 등장하면서 인공지능의 기술 발전 속도가 빨라지는 가운데, 빅테크 기업들의 AI 서비스는 회사별로 차별화될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곽 사장은 이런 흐름에 맞춰 내년에 양산될 예정인 고대역폭메모리(HBM3E) 이후에는 초기 단계부터 AI 사업을 하는 고객과 긴밀한 협업 속에 메모리 스펙을 구성해야 하고, 설계 및 생산 방식은 물론 마케팅 등 산업 전반에 큰 변화가 수반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곽 사장은 "메모리는 계속해서 고객의 요구에 맞춰 차별화돼야 하고, 이것이 우리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는 고객이 원하는 스페셜티를 먼저 파악해야 하며, 이러한 변화가 우리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날 회사의 미래에 대한 질문을 받은 곽 사장은 '이·청·용(이천, 청주, 용인) 시대'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기존 이천, 청주 사업장과 함께 2027년 SK하이닉스의 용인 클러스터 첫 번째 팹이 가동에 들어가면 회사는 세 지역을 삼각축으로 지역별 생산 최적화 체제를 갖추면서 사업 효율성을 높여 가겠다"고 제시했다.

이어 반도체 미래 기술과 관련해 그는 메모리와 중앙처리장치(CPU), 시스템 반도체 간 경계가 없어지고 기술적인 융합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곽 사장은 앞으로 메모리 반도체의 활용 범위가 매우 넓어질 것이라 진단하면서 "메모리 자체에 연산 기능을 넣는 '프로세싱 인 메모리(PIM)' 같은 제품들이 고도화되면서 향후 퀀텀 컴퓨팅 쪽으로도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가 이를 얼마나 성숙하게 리드해갈 수 있는지가 미래를 결정짓는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담을 마무리하면서 곽 사장은 40년 역사를 가능하게 해준 구성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곽 사장은 "최근 HBM3E, DDR5, LPDDR5, 321단 낸드까지 회사가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기술력을 확보한 건 구성원들의 노력 덕분"이라며 "이 자리를 빌려 모두에게 감사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의 주축으로 성장하고 있는 주니어 구성원들에 대해 "요즘 세대는 일하는 방식이 매우 합리적이고, 자기 능력의 150%, 그 이상을 발휘할 준비가 돼 있다"며 "듬직한 후배들이 있어 앞으로의 40년이 밝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끝으로 곽 사장은 "우리 모두가 원팀, 원컴퍼니로 최고가 돼 왔다고 생각한다"며 "시장을 선도하며 존경받는 회사, 1등 회사가 되는 것이 우리의 방향"이라고 덧붙였다.

/권용삼 기자(dragonbuy@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 "AI시대 스페셜티 메모리 반도체 기업으로 혁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