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후쿠시마 오염수 일일브리핑] 日, 오염수 분석 결과 내놓아→정부 "분석중"


23일 일일 브리핑에서 밝혀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일본 측이 후쿠시마 오염수 분석결과를 내놓았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23일 일일 브리핑에서 “어제(22일) 도쿄전력과 일본 원자력연구개발기구(JAEA)가 홈페이지를 통해 오염수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며 “일본 측이 해양 방출할 때마다 K4 탱크에서 69개 핵종 분석 결과를 공개하겠다는 것의 이행 차원으로 이해되며, 분석 결과 값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박 차장은 “일본 측이 이처럼 분석을 통해 방류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는데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 방류가 시작됐을 때 도쿄전력이 배출기준을 지킬 수 있는지, 설비와 시설을 제대로 운행하는지 등을 확인하고 모니터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시 도두동 해상에서 해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하는 해상시위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주시 도두동 해상에서 해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하는 해상시위를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앞으로 우리가 측정한 정보는 물론 일본으로부터 제출받은 관련 정보를 국민들께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 차장은 “IAEA 모니터링 활동에 우리 전문가와 전문기관이 지속적으로 참여해 모든 단계에서 IAEA 검증에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오염수 정책정보 플랫폼을 구축했다.

‘대한민국 정책브리핑(korea.kr)’ 홈페이지 안에 특별페이지를 개설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그에 대한 정부의 대응 정보들을 모아서 볼 수 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후쿠시마 오염수 일일브리핑] 日, 오염수 분석 결과 내놓아→정부 "분석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