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C, 폴란드에 유럽 최대 동박 공장 착공…연산 5만 톤 규모


2025년까지 한국-말레이시아-폴란드-북미에 총 연산 25만톤 '글로벌 생산체제' 완성 목표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SKC의 2차전지용 동박사업 100% 투자사 SK넥실리스가 폴란드에 유럽 최대 규모의 동박 공장 건설에 착수한다.

7일(현지시간) 폴란드 스탈로바볼라시 E-모빌리티 산업단지에서 열린 SK넥실리스 동박 공장 착공식에서 박원철 SKC 사장(왼쪽 두번째) 등 주요 참석자들이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의 영상 메시지를 듣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홍 SK넥실리스 대표, 박원철 SKC 사장, 야체크 사신 폴란드 부총리, 임훈민 주폴란드한국대사. [사진=SKC]
7일(현지시간) 폴란드 스탈로바볼라시 E-모빌리티 산업단지에서 열린 SK넥실리스 동박 공장 착공식에서 박원철 SKC 사장(왼쪽 두번째) 등 주요 참석자들이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의 영상 메시지를 듣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홍 SK넥실리스 대표, 박원철 SKC 사장, 야체크 사신 폴란드 부총리, 임훈민 주폴란드한국대사. [사진=SKC]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에 이은 SK넥실리스의 두 번째 해외 생산시설로, 빠르게 성장하는 2차전지 시장에서 SK넥실리스가 '글로벌 No.1 동박 회사'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는 핵심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SK넥실리스는 8일 폴란드 스탈로바볼라시 E-모빌리티 산업단지에서 동박 생산공장 착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건설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총 9천억원을 투자해 2024년까지 생산능력 5만 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구축한다. 이는 현재 운영 중이거나 건설 계획 중인 현지 동박 공장 중 최대 규모다. SK넥실리스는 시양산, 고객사 인증 등을 거쳐 2024년 하반기에 본격적인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7일(현지시간) 진행된 착공식에는 야체크 사신 폴란드 부총리, 루치우슈 나드베레즈니 스탈로바볼라 시장, 안제이 아담치크 폴란드 국토개발부 장관 등 폴란드 정부 주요 인사와 임훈민 주폴란드한국대사, 박원철 SKC 사장, 이재홍 SK넥실리스 대표 등이 참석했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글로벌 E-모빌리티 시장의 선도 기업 중 하나인 SK넥실리스의 혁신 기술 사업이 폴란드에서 진행된다는 점은 굉장히 기쁜 소식"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폴란드가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SK넥실리스 폴란드 공장은 유럽 지역 내 핵심 거점 역할을 한다. 주요 글로벌 2차전지 제조사 공장과 가까운 거리에 있어 고객 접근성이 뛰어나다. 유럽 배터리 제조사들의 역내 공급망 구축 기조가 심화하는 상황에서 현지 수요에 적기 대응할 수 있다. 인근에 제슈프 기술공대가 있어 인재 유치와 산학협력도 보다 손쉽게 추진할 수 있다.

대규모 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확보하는 것도 가능해 SK넥실리스가 신규 설비에 적용하고 있는 'RE100(재생에너지 100%)' 완전이행도 가능하다. SK넥실리스는 E-모빌리티 산업단지에 총 연산 15만 톤까지 증설 가능한 17만 평의 부지를 확보하고 유럽시장 성장세에 따라 장기적으로 추가 증설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SK넥실리스는 스탈로바볼라 공장을 포함해 2025년까지 한국과 말레이시아, 유럽, 북미 등에서 연산 25만 톤 규모의 생산체제를 구축한다. 이미 지난해 7월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에 5만 톤 규모 공장을 착공해 2023년 가동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대규모 설비 반입 및 운송 등을 비롯해 공정 전 과정에서 현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기도 하다.

북미에도 연산 5만 톤 규모의 동박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2025년 가동을 목표로 현재 증설 후보 부지를 검토하고 있다.

북미 공장까지 양산을 시작하면 SK넥실리스는 전략·기술 지원 및 고부가 제품 생산을 맡는 한국과 현지 고객에 밀착 대응할 수 있는 유럽과 북미, 가격 경쟁력 기반으로 아시아 시장 공략의 교두보 역할을 하는 말레이시아 공장까지 글로벌 생산체제를 갖추게 된다.

SKC 관계자는 "폴란드 스탈로바볼라 공장은 연산 5만 톤의 규모 및 뛰어난 고객 접근성,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확보 용이성 등을 갖춘 '유럽 넘버원(No.1) 동박 생산기지'가 될 것"이라며 "2025년까지 글로벌 생산규모를 연산 25만톤으로 확대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로 고도의 기술력을 확보해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C, 폴란드에 유럽 최대 동박 공장 착공…연산 5만 톤 규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