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LG유플러스가 5G 기반 클라우드 VR게임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2일 서울 용산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VR게임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LG유플러스는 연말까지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인프라 확대와 유명 콘텐츠 소싱 및 제작 등을 추진하고, VR게임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위해 카카오VX, 롯데월드와도 전략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클라우드 VR게임 체험 확대를 위해 이달부터 서울 용산과 마곡사옥 및 전국 90여 곳의 유통매장에 5G클라우드 VR 게임 체험존을 설치한다.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추진그룹장은 "지난 달 세계 최초의 4K 3D AR 콘텐츠 서비스 계획을 밝힌 지, 한 달 만에 세계최초의 클라우드 VR 게임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LG유플러스만의 초저지연을 보장하는 5G 네트워크 운영 기술과 솔루션을 바탕으로 AR과 VR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콘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해 5G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저사양 HMD'에 클라우드 날개달기
클라우드 VR게임은 매번 VR 게임 실행을 위해 PC 및 게임 구동, 케이블 연결과 디바이스 설치 등의 복잡한 과정 없이, 실제 게임은 클라우드 서버에서 실행되기 때문에 5G 네트워크가 구축된 곳이면 언제든 고사양의 VR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다.
VR게임 특성상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단말 성능에 대한 의존도가 높지만, 5G 네트워크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능해지면 단말 성능에 상관없이 저사양의 기기에서도 고품질의 콘텐츠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즐길 수 있게 된다.
실제 LTE 환경에서는 한정된 대역폭과 150Mbps이하의 속도품질로 인해 클라우드 방식의 VR게임은 안정적인 운용이 불가능했다.
현재 VR게임은 스마트폰을 카드보드형 HMD 디바이스에 삽입해 사용하거나 저사양의 일체형 HMD로 즐기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3DoF 무선 VR게임과 고성능 PC와 공간 인식 센서, HMD 디바이스 등을 케이블 연결해 즐기는 PC 기반 6DoF 유선 VR게임으로 구분됐다.
LG유플러스의 5G 클라우드 VR게임은 고성능PC와 케이블 등을 구매, 설치 하지 않아도 무선 HMD만으로고사양의 6DoF 실감형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다.
국내외 유명 VR 게임을 엄선하여 제공, 고객이 손쉽게 선택하여 즐길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 모델도 구현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고객에게 프리미엄 VR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디지털 게임플랫폼 스팀 PC VR게임 및 인기 VR콘솔 게임 10여 종을1차로 제공하고, 8월말 20여종 이상으로 확대 서비스할 계획이다.
초기 제공 게임은 아리조나션샤인, 카운터파이트, 사이렌토, 스페이스채널5, 인투더리듬, 모탈블리츠 등이다.
국내 VR콘텐츠기업인 롯데월드, 카카오VX와 기술 및 콘텐츠 제휴를 통해 다양한 연령층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장르의 VR콘텐츠를 확보해 8월까지약 20여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롯데월드는 지난 2016년부터 중소기업들과 협업하여 10여 종의 VR게임 콘텐츠를 개발 해 온 국내 최고의 VR콘텐츠 보유 기업이다. 양사의 이번 제휴로 향후 LG유플러스 고객은 롯데월드 내에서 운영하는 인기 콘텐츠인 '어크로스 다크', '후렌치레볼루션2'와 같은 콘텐츠를 VR로 즐길 수 있다.
롯데월드는 VR개발을 위한 연구실을 보유하고 있어, LG유플러스의 5G 클라우드 VR게임 개발을 위한 테스트베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카카오VX와는 스크린골프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카카오골프예약'과 '카카오프렌즈 골프'를 출시한다. VR콘텐츠는 지난 2017년 'VR골프 온라인'을 개발했으며,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카카오프렌즈 IP를 기반으로 한 '테마파크 컨셉 게임'을 준비 중에 있다. 3사는 이번 제휴를 통해 클라우드 VR 콘텐츠 공동 개발 및 플랫폼 제공에 협력하고 5G 기반의 VR콘텐츠 선도 사업자로서 자리매김 할 계획이다.
◆ VR 게임 시장 확산 가시화
LG유플러스는 연말까지 5G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를 구축하고, 5G 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VR 게임 등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외의 다양한 VR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콘텐츠 경쟁력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VR로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서비스 한다. 연말까지 전국 90여개의 직영점에 5G클라우드 VR게임 체험존을 설치한다.
김 그룹장은 "5G의 특성을 가장 잘 활용할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확대하고 연말까지 고객수용도를 점검하여 상용화 할 계획”이라며, “특히 대용량 데이터를 초저지연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VR 게임서비스를 통해 기술적 리더십을 확보, 5G만의 새로운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 할 것”이라고 강조 했다.
한편, 세계 주요 조사기관들의 긍정적 발표 등 VR게임에 관한 관심도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디지캐피털은 2020년 VR시장 규모 300억달러(한화 약 34조9천억원) 가운데 VR게임 비중을 40%로, 마켓&마켓은 2020년 VR시장 규모를 100억 달러(한화 11조6천억원), 트랙티카(TRACTICA)는 2020년 VR시장규모를 200억 달러(한화 23조2천억원), 트랜드포스는 2020년 VR관련 시장규모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포함 700억 달러(한화 약 81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 조사기관인 닐슨은 세계 VR시장은 2018년 36억 달러(한화 약 4조원)에서 2019년 62억달러(한화 약 7조원), 2022년에는 163억달러(한화 약 19조원)까지 성장하는 것으로 내다봤다.
HMD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VR시장은 2018년 5억달러(한화 약 6천억원)에서 2019년 10억 달러, 2022년에는 82억 달러(한화 약 9조5천억원)로 약16배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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