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KB국민은행은 26일 대표 모바일 뱅킹서비스인 'KB스타뱅킹'을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지난 6월과 8월 두 차례의 개편에 이은 최종 개편으로, 고객이 가장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어려운 금융서비스를 사용자의 입장에서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을 추진했다는 설명이다.
로그인만으로 복잡한 인증절차 없이 빠르게 이체할 수 있는 '빠른이체' 서비스, 고객이 원하는 메뉴를 직관적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 전체메뉴 개선, 핵심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화면 디자인 등을 적용해 올해 대대적인 KB스타뱅킹 개편 작업을 최종 마무리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빠른이체 서비스는 복잡한 인증절차를 과감하게 걷어내 서비스로, 진입부터 5초안에 이체를 완료할 수 있다.
과거 3개월 내 이체 이력이 있는 계좌로 이체하는 경우 처음 로그인 후 별다른 인증을 거치지 않고 빠르게 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다. 로그인만 되어 있으면 수취인 선택 후 금액만 입력하면 이체가 완료된다.
인증절차 생략에 대한 사고예방을 위해 빠른이체 서비스 가입 시 확인된 기기를 통해서만 서비스가 가능하며, 스마트폰 분실 시에는 인터넷뱅킹, 영업점, 고객상담센터를 통해 즉시 서비스 해지를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되는 수많은 금융서비스 중 고객이 필요로 하는 메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전체메뉴도 대폭 개편했다.
메뉴 개편은 고객이 메뉴를 찾아 이용하는 행태를 '무엇을 어떻게'한다라는 명제로 단순하게 정의하고 이 기준에 따라 메뉴 구조를 정비했다는 설명이다.
고객은 전체메뉴 선택 후 원하는 '무엇'과 '어떻게'를 키워드 형식으로 조합만 하면 된다. 예를 들어 공과금을 납부하고 싶은 고객은 전체메뉴를 연 후'공과금'을 선택 후 바로 '납부'버튼을 선택하면 간편하게 공과금 납부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메뉴 탐색 변화에 대한 고객의 수용도는 서비스 기획단계에서 진행된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사전에 충분히 검증했으며, 남녀노소가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은행 측은 전망했다.
아울러 이번 스타뱅킹 개편에서는 전달하는 정보의 우선순위를 감안해 핵심을 강조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했다. 또한 어려운 금융서비스의 명칭을 쉽게 풀어 부가설명하고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시각적인 피로를 줄이고 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밝고 차분한 분위기의 화이트·그레이 톤에 중요 포인트를 강조하는 화면 디자인도 적용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앞서 두 차례의 개편에서는 로그인 화면 정비,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계좌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계좌뷰 서비스, 금융상품관을 대표상품 위주로 재구성, 고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계좌조회와 이체 서비스의 복잡한 메뉴를 통합하는 작업 등을 추진한 바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올해 3차례의 KB스타뱅킹 개편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추진했다"고 말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