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대화형 AI 서비스 '네이버i' 베타 오픈


네앱연구소 통해 지원, 문맥 이어가며 대화 통해 정보 제공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네이버는 프로젝트로 연구중인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엔진 '네이버i(아이)'를 네앱연구소를 통해 베타 오픈한다고 3일 발표했다.

이번에 베타 오픈한 네이버i는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문맥(Context; 컨텍스트)을 이어가며 대화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뉴스를 제공, 읽어주며 ▲네이버 모바일앱 안에서 음성 명령으로 앱을 실행하거나 모바일 주제판으로 이동하는 등의 기능을 구현한다.

이를테면 사용자가 '지역 맛집'에 관해 물었다면, 연령대, 분위기, 음식 종류’ 등 문맥을 이어가며 대화를 통해 최적의 맛집 정보를 제공하는 식이다.'20대가 좋아하는 조용한 분위기의 가로수길 맛집 찾아줘'와 같은 긴 질의도 이해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 '공유'라는 질의에 ‘배우 공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후 출연 영화, 감독’, 작품 등 이어지는 질의에도 끊김 없이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뉴스의 경우 '오늘자 주요 뉴스 찾아줘', '연예뉴스 찾아줘' 등의 간단한 질의로 뉴스를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엔보이스(nVoice)' 음성합성 기술을 활용해 뉴스 본문을 음성으로 읽어줌으로써 화면을 보지 않고도 뉴스를 접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네이버i는 크게 빅데이터와 기계학습으로 강화된 ‘'자연어 이해 기술'과 사람의 대화 처리 로직을 모사한 '대화 문맥 관리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한편 네이버i는 네이버가 연구중인 프로젝트를 사용자가 미리 경험하고 함께 개선하는 공간인 네앱연구소에서 설정 후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성장해나갈 예정이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대화형 AI 서비스 '네이버i' 베타 오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