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수본 "공수처 '尹 체포 일임' 법적 논란"...사실상 거부


"영장 집행, 공수처와 계속 협의할 것"

[아이뉴스24 정진성 기자] 경찰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일임 공문에 법률적 논란이 있다고 밝혔다.

백동흠 국가수사본부 비상계엄 특별수사단 부단장이 6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공수처의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 지휘 공문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일 백동흠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비상계엄 특별수사단 부단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오늘(6일) 07시경 공수처로부터 체포영장 및 수색영장 집행 지휘 공문을 접수했다"며 "내부적인 법률 검토를 거쳐 공수처의 집행 지휘 공문은 법률적 논란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사실상 공수처의 영장 일임을 거부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백 부단장은 다만 "체포 영장 집행에 대해서는 공수처와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은 공조 수사본부 체제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공수처는 "어젯밤(5일) 국가수사본부에 피의자 윤석열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일임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힌 바 있다. 지휘체계의 일원화를 통해 체포영장 집행의 효율성을 제고하겠다는 의도다. 다만 일임 과정에서 경찰 측과의 구체적인 협의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정진성 기자(js4210@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수본 "공수처 '尹 체포 일임' 법적 논란"...사실상 거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