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분오열' 바른미래…탄력 받는 '안철수 등판론'


김도식 전 비서실장, 안철수 '6월 복귀' 가능성 일축

[아이뉴스24 이솜이 기자]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깊어질수록 안철수 전 대표의 '정계 복귀설'이 급부상하고 있다. 나아가 당 창당 대주주 격인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의 역할론을 밀어붙이는 목소리도 확대되는 양상이다.

이른바 안철수계는 지난 4·3 보궐선거 참패의 책임을 묻는 동시에 1년여 남은 총선을 앞두고 당의 혁신을 꾀하는 차원에서 손학규 대표와 현 지도부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18일에는 안철수계 원외지역위원장을 포함한 90여 명의 인사들이 서울 마포구 일대에 모여 3시간 가량 회동을 갖기도 했다. 회동 이후 김철근 바른미래당 전 대변인은 "지금 이대로는 총선을 치를 수 없다는 게 대부분의 공감대고, 그런 차원에서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모아졌다"고 공개적으로 입장을 표명했다.

김 전 대변인은 "당 지도부와 의원들 간의 의견 교환은 이태규 의원이 맡기로 했는데 모임에서 나온 여러 얘기들은 이 의원을 통해 독일에 있는 안철수 대표에게도 (전달돼) 아마 상의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위 '안철수·유승민 역할론'에 대해서는 "바른미래당을 창당한 뒤 두 사람이 공동으로 손을 잡고 일을 해본 적이 없다"면서 "초심으로 돌아가 창당 정신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두 사람이 전면에 서 보도록 해야 하는 게 아닌가 말씀하신 분들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김 전 대변인은 아이뉴스24와의 인터뷰에서도 "처음에 (바른미래당이) 창당됐을 때 첫 공동대표가 유승민과 박주선, 지난해 6·13 지방선거 끝나고 나서는 김동철 비대위원장 체제였고 이후 전당대회에서 손학규 대표가 당선됐다"면서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의 역할론은) 창당의 주역들이 책임감을 갖고 당을 살려 국민들에게 바른미래당의 비전과 정책을 보여달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과거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가 '계파 갈등'에 지속적으로 휩싸였던 당내 상황과 관련해서는 "두 전 대표가 정치를 해 온 환경들이 많이 달랐고, 실제로 두 분이 같이 (바른미래당을) 운영했으면 갈등을 해소할 지점들이 오히려 많지 않았을까 싶다"고 답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대표. [사진=이영훈 기자 rok6658@inews24.com ]

이날 회동에는 안 전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김도식 전 비서실장이 참석하기도 했다. 다만 이 자리에서 김 전 비서실장은 안철수 전 대표의 '6월 복귀'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는 "박지원 의원이 안 전 대표와 관련해서 발언하신 내용 중 바로잡아야 할 게 있는데 이미경 교수의 안식년이 6월이라서 안 전 대표가 조기 귀국한다는 건 사실 무근"이라면서 "(박 의원은) 안 대표의 귀국 여부에 신경 끄셨으면 좋겠고, 위장 취업 운운했던 발언들은 거둬주시길 간곡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18일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안 전 대표가) 조기 귀국 할 것이고 돌아오면 (바른미래당은) 또 한 지붕 네 가족이 되는 것"이라면서 "(손학규 대표와 달리) 안철수 전 대표는 보수에서 대통령이 되려고 진보로 위장 취업했다가 이제 들통이 나니까 다시 보수로 갔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솜이 기자 cott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분오열' 바른미래…탄력 받는 '안철수 등판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아이포토] 벚꽃 활짝 여의도 봄꽃축제
[아이포토] 벚꽃 활짝 여의도 봄꽃축제
대선 출마 기자회견하는 김두관 전 의원
대선 출마 기자회견하는 김두관 전 의원
최고위 참석하는 이재명 대표
최고위 참석하는 이재명 대표
최고위 발언하는 박찬대 원내대표
최고위 발언하는 박찬대 원내대표
비대위 참석하는 권성동-권영세
비대위 참석하는 권성동-권영세
발언하는 권성동 원내대표
발언하는 권성동 원내대표
권영세 "개헌안 마련해 대통령 선거일에 국민투표 방안 추진"
권영세 "개헌안 마련해 대통령 선거일에 국민투표 방안 추진"
박찬대 원내대표 격려하는 이재명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 격려하는 이재명 대표
'비상계엄 해제한 국민께 드리는 감사문'
'비상계엄 해제한 국민께 드리는 감사문'
최상목 탄핵안 법사위 회부
최상목 탄핵안 법사위 회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