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울음 참은 권성동 "尹 우리가 특검…인간으로 해선 안될 일"


내란 특검법 수정안 오늘 발의 여부 논의
"윤, 오랜 친구…'내가 더 잘할 걸' 자책"
"독이 든 잔 마시는 심정"…'특검 불가피' 강조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던 중 윤석열 대통령을 언급하며 목이 멘 듯 잠시 발언을 멈추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이뉴스24 유범열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6일 "어제 체포 당한 윤석열 대통령을 우리 손으로 특검법을 발의해 수사하겠다는 것이, 정치 이전에 한 인간으로 해서는 안될 일이라는 것을 잘 안다"고 했다. 그는 발언 도중 울음을 참는 모습도 보였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오늘 자체 특검 수정안 발의 여부 논의를 위한 비상의원총회에서 "윤 대통령이 이미 본인을 기소하거나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라고 요청했는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오직 대통령 망신 주기에 혈안이 된 자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의원 여러분들의 마음을 제가 잘 안다. 얼마나 괴롭고 답답하고 화가 치밀어오르냐"며 "저도 마찬가지 심정"이라고 강조했다. 다시 말을 잇지 못한 권 원내대표는 "개인적으로 윤 대통령은 제 오랜 친구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그래서 대통령 선거 당시 제 선거보다도 더 열심히 뛰었다"며 "어젯밤에는 너무 괴롭고 내가 좀 더 잘할 걸 자책하며, 정치가 뭔지 깊은 회의를 느끼고 제대로 잠을 자지 못했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하지만 오늘 우리는 특검법을 논의해야만 한다"고 했다. 그는 "당 미래를 생각하고, 이를 위한 길을 찾아야 한다"며 "우리 당이 처한 현실이 정말 냉혹하다. 그렇지(특검법을 논의하지) 않으면 민주당이 만든 내란·외환 특검법이 이번주 본회의를 통과한 이후, 더불어민주당이 어떤 일을 벌일지 제가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의원님들이 잘 아실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원내대표에 출마하면서 독이 든 성배를 들었다는 말을 드렸는데, 오늘이 바로 그 독이 든 잔을 마시는 심정"이라며 "우리 당이 처한 현실을 깊이 살펴 (특검법 발의 여부를) 판단해달라"고 당부했다.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대통령 탄핵 광풍에 올라탄 또 하나의 의회 폭거"라고 민주당의 내란 특검법 통과 움직임을 비판했다. 그는 "이 모든 게 이재명 대통령 만들기임을 우리 국민이 잘 안다. 대체 우리 국민이 언제까지 참아야 하느냐"며, 특히 민주당이 특검법에 '내란 유치죄'를 포함시킨 것을 두고 "군의 지극히 당연한 임무수행에 대해서도 내란·외환의 거적을 덮어씌워 몽둥이질하려 한다. 이 정도면 국군 해체 주장이 나오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비대위원장은 "오늘 국민의힘이 준비하는 특검은 수사기관 간 중복 범위를 조정해 행정적 낭비를 막고, 필요한 부분을 충분히 수사해 실체적 진상을 규명하도록 한 것"이라며 "국가 안보 관련 사안의 무분별한 기밀 유출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예방하는 장치를 뒀고, 내란 선전·선동 부분을 제외해 우리 국민이 사찰되거나 억압되는 일이 없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주당이 즉각 정쟁용 특검을 철회하고 수정안 통과를 위한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어려울 때일수록 우리 의원들이 힘을 하나로 합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이 야6당 내란 특검법에 대응해 오늘 발의를 추진 중인 자체 특검 수정안은 국민의힘이 예고한 특검법은 당이 윤석열 정부의 대북정책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한 '외환유치죄' 관련 내용을 수사 대상에서 전부 제외한 것이 골자다. 아울러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수사가 가능하다고 판단한 선전·선동죄 관련 내용도 수사 대상에서 빠졌다. 특검법 명칭 역시 '내란 특검법'이 아닌 '계엄 특검법'으로 변경됐다. 민주당은 당초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야6당 내란 특검법을 처리하겠다고 공언했으나, 일단 국민의힘이 오늘 안에 자체 특검법을 발의할 경우 여야 협상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유범열 기자(hea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울음 참은 권성동 "尹 우리가 특검…인간으로 해선 안될 일"

댓글17

  1. 210.123.***.107
    코멘트 관리

    악어의 눈물..생쇼를 하네..그렇게 몇년동안 기회가 있어도 아무 짓거리도 안하고 윤비어천가를 부르던 그대가 이제와서..웃음밖에 안나오네~

  2. 두뇌로수학총괄본부장장재희
    코멘트 관리

    국민을 생각하면 그러지 몽할걸 국민은 지금 아사 직전인데 자기 살궁리만 하는 정치인들 구토가 나온다.

  3. 122.32.***.85
    코멘트 관리

    그러게. 제대로 정치를 하도록 쓴소리를 하고 비판을 했어야지. 권력자에게 아부만 한 결과를 온 국민이 같이 책임을 지고 있잖어. 사적인 감정 버리고 지금이라도 정신차려 정말 믿고 따를만한 정당이 되면 되는거지.

  4. 두뇌로수학총괄본부장장재희
    코멘트 관리

    국민을 생각하면 그러지 몽할걸 국민은 지금 아사 직전인데 자기 살궁리만 하는 정치인들 구토가 나온다.

  5. 112.198.***.71
    코멘트 관리

    거짓눈물ㅋ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아이포토] 오징어게임 K-전통놀이 열풍!⋯설연휴 홍대 에어돔에서 체험하자
[아이포토] 오징어게임 K-전통놀이 열풍!⋯설연휴 홍대 에어돔에서 체험하자
따뜻한 에어돔 안에서 K-전통놀이 한판
따뜻한 에어돔 안에서 K-전통놀이 한판
오징어게임 공기놀이 어때요?
오징어게임 공기놀이 어때요?
재밌는 비석치기
재밌는 비석치기
설연휴에 오징어게임으로 만나는 전통놀이
설연휴에 오징어게임으로 만나는 전통놀이
동심으로 돌아가는 팽이 돌리기
동심으로 돌아가는 팽이 돌리기
MZ도 비석치기 한다!
MZ도 비석치기 한다!
'넘어간다~' 짜릿한 딱지치기
'넘어간다~' 짜릿한 딱지치기
홍대 에어돔에서 오징어게임 체험하세요!
홍대 에어돔에서 오징어게임 체험하세요!
홍대 에어돔에서 만나는 오징어게임
홍대 에어돔에서 만나는 오징어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