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홍남기 차관 "차기 정권 출범해도 혁신센터 지속돼야"


"투자 이상의 성과, 자립 기반 구축 지원할 것"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차기 정권이 출범해도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속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홍남기 미래부 제 1차관은 29일 창조경제혁신테 성과 브리핑에서 "(차기 정권이 출범해도)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속돼야 한다"며 "글로벌 창업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상황으로 우리도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투입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래부는 올해 창조경제 기반조성 관련 사업에 지난해보다 50% 증가한 1천266억원을 편성했다. 특히 핵심 사업인 전국 17개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 운영에 전년보다 48.3% 증가한 470억원을 배정했다.

미래부는 내년도 전체 예산을 전년 대비 1.3%가량 줄인 14조4천억원을 편성하면서도 창조경제 예산은 늘렸다. 그 만큼 현 정부 임기말 주요 사업의 성과 챙기기에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방증이다.

그러나 여야는 상임위 심사 과정에서 혁신센터 예산 22억원을 삭감했다. 예산안을 최종 심사하는 예결산특위에서도 14억원이 추가로 깎였다.

더욱이 지자체들도 줄줄이 관련 예산 삭감을 예고하고 있다. 정부는 통상 혁신센터 운영 예산의 60%를 지원한다. 나머지는 지자체 몫이다.

이와 관련 홍 차관은 "예산확보와 관련해 많은 우려가 나오면서 혁신센터 내 기업들이 위축되는 것 같다"며 "하지만 관련 예산을 최대한 확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의욕을 보였다.

이어 "성과가 뛰어난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주겠다"며 "미진한 기업은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미래부는 내년엔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자체 수익 모델을 만들어 자립 기반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홍 차관은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수익 창출을 위해 만든 곳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정부 지자체에만 의존할 수 없다고 본다"며 "센터의 자립 기반을 만들기 위해 자체 수익모델을 만드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남기 차관 "차기 정권 출범해도 혁신센터 지속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