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케이블TV 자구안 나오나, 19일 난상토론


19일 워크숍 열고 분과위 의견 수렴···미래부는 연구반 가동

[민혜정기자] 케이블TV 비상대책위원회가 위기 극복 대책 마련을 위해 난상토론을 벌인다. 비대위는 이 자리에서 나오는 제안을 우선순위, 중·장기 전략 등으로 구분해 구체적인 대책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지원이 필요한 정책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케이블TV업체간 통합 서비스, 마케팅 등 자구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케이블TV 위기극복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19일 외발산동 메이필드호텔에서 워크숍을 열고 난상토론을 벌인다.

케이블TV업계는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 합병이 무산돼 퇴로가 막히자, 대책마련을 위한 비대위를 꾸렸다. 비대위는 지난달 21일 첫 회의를 가진 뒤 제도개선 분과, 서비스혁신 분과, 전략홍보 분과 등 분과 별로 꾸준히 논의를 진행해왔다.

오는 19일 행사에서는 그동안 문제를 제기해왔던 지상파 재송신료, 결합상품과 같은 제도적 이슈뿐만 아니라 케이블TV 업계가 자생할 수 있는 대책도 논의될 예정이다. 단순 의견 공유에 그치는 게 아니라 가장 먼저 해결해야할 사안부터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를 종합해 미래부에 전달할 계획인 것.

케이블TV 업계 관계자는 "킥 오프 회의 이후에도 분과별로 회의를 갖고 의제를 정리해왔다"며 "워크숍에선 이를 가지고 '난상토론', 말 그대로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대위가 추진 중인 자구책은 업체간 기술, 서비스 등을 통합하는 '원(One) 케이블' 전략이다. 이는 업체들이 협력해 케이블TV 가입자가 거주지에 상관없이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CJ헬로비전 가입자가 딜라이브 권역으로 이사를 갈 때 서비스 해지와 동시에 이사한 집에서 딜라이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콜센터를 연계하거나, 가전 렌탈업체와 제휴해 가전제품 관리를 받을 때 케이블TV 서비스도 받는 식이다.

케이블TV 업계 관계자는 "이번 M&A가 물 건너가면서 정책적인 부분도 해결해야겠지만 케이블TV 업계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도 나왔다"며 "유료방송 업체들은 이제 특정 지역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경쟁하는 환경에 처했기 때문에, 케이블TV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미래창조과학부는 업계·학계 등 의견을 수렴해 다음달 말 유료방송 발전 방안 밑그림을 내놓을 계획이다. 미래부는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 합병이 무산되자 유료방송 발전방안을 내놓겠다고 발표했고, 지난 9일부터 이를 위한 연구반을 가동했다.

유료방송 연구반은 ▲현행 인허가 구조의 유효성 ▲방송·통신 융합 과정에서 비롯된 사업자간 구조적 경쟁력 ▲수신료 문제 ▲방송의 중요한 규범적 가치인 지역성 구현의 약화 ▲아날로그 가입자의 시청 복지 개선 ▲신규서비스 개발에 장애가 되는 규제 불확실성 해소 등을 주로 논의한다.

미래부는 연구반을 통해 내달까지 유료방송 발전방안 초안을 마련하고, 10월께 토론회 등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연내 이를 확정할 계획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아직 케이블TV쪽으로부터 구체적인 의견을 받지는 못했다"며 "정부가 케이블TV의 자구안을 정부가 왈가왈부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우리는 규제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룰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구반 첫날은 회의 일정이나 논의할 주제 순서 등만 정하는 정도였다"며 "내달 말 연구반에서 만든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케이블TV 자구안 나오나, 19일 난상토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