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역직구 쇼핑몰, 신흥 마켓으로 진격


동남아·유럽·남미 공략 박차…성공사례 잇따라

[장유미기자] 한국 해외직판(역직구) 쇼핑몰들의 사업 확대가 북미와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의 신흥 시장에서도 거세다.

10일 카페24를 운영하는 심플렉스인터넷은 전자상거래 수출 국가가 한국 브랜드 인지도가 강한 동남아를 비롯해 유럽, 남미, 호주 등으로 다양화되는 추세라고 발표했다.

또 오프라인 대비 세계 소비자들에게 접근이 용이하다는 온라인의 특성을 활용하면서 국가별 맞춤 전략을 세운 사업자들의 성공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패밀리룩 전문 온라인 쇼핑몰 '퍼니러브'는 최근 카자흐스탄에서 오프라인 매장까지 여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 2013년부터 운영해 온 해외직판 쇼핑몰이 현지에서 주목 받은 결과다. '한국식 패밀리룩'이 아시아권 정서에 어울릴 것이라는 예상이 적중했고 베트남과 싱가포르 등으로도 판로 확대에 나섰다.

식물소재 친환경 유아식기를 판매하는 '마더스콘'은 까다로운 유럽 안전인증 및 독일 식약청 인증 등을 자체 제조 기술로 획득했다. 이에 힘입어 프랑스, 폴란드, 독일,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유럽과 동남아 10여 개 국가로 수출 길을 개척, 올 들어 5월까지의 해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상승했다.

김미진 마더스콘 대표는 "온라인 상에서 다양한 콘텐츠로 상품 설명을 제공하면서 해외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었다"며 "식기세척기 등 신제품으로 유럽 내 수요를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자인 소품을 판매하는 '잼스튜디오'는 동남아를 겨냥한 해외직판 쇼핑몰로 사업을 크게 키웠다. 다소 고가인 상품들도 동남아의 한류 인기에 힘입어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현지 맞춤 마케팅이 한 몫 했다.

또 캐나다와 호주는 친환경 유기농 상품, 더운 동남아 지역에는 수분크림을 판매하는 업체들도 국가별 특성에 맞춘 공략 사례로 분석된다.

이 같은 해외직판 신흥 시장 발굴에 있어서 언어의 장벽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다. 현재 카페24를 통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등으로 해외직판 쇼핑몰 구축이 가능하며 올해 안에 프랑스어와 독일어 신설도 예정돼 있다.

이재석 심플렉스인터넷 대표는 "준비된 전자상거래 인프라에 한류 인기까지 더해져 70억 지구촌 인구 대상으로 더 쉽게 한국 상품을 수출할 수 있다"며 "사업자들은 아이템에 따른 공략 국가를 면밀히 설정하고 수출 경쟁력을 키워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역직구 쇼핑몰, 신흥 마켓으로 진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