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T '기가 와이파이' 속도 높이는 'MU-MIMO' 기술 개발


속도 최대 3배 올라, 차세대 네트워크 진화 위한 필수 기술

[허준기자] SK텔레콤(대표 장동현)은 '기가 와이파이' 속도를 최대 3배까지 높일 수 있는 네트워크 신기술 'MU-MIMO(Multi User-Multi Input Multi Output)'를 개발했다고 7일 발표했다.

'MU-MIMO'는 기존 기가 와이파이의 속도를 이론상 최대 3배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기가 와이파이 AP(LTE망에서의 기지국 개념)에서 다수의 사용자에게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 사용자 편의 제고는 물론 기가 와이파이 망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기술이다.

또한 이 기술이 도입되면 기가 와이파이 망 운영 효율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사용되는 기가 와이파이 장비는 최대 1.3Gbps의 속도를 제공하지만 단말은 내장 안테나 문제로 433Mbps 또는 866Mbps까지만 사용할 수 있어 제공되는 속도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MU-MIMO' 기술이 상용화되면 1.3Gbps를 3명에게 433Mbps씩 나눠서 보내거나, 2명에게 866Mbps와 433Mbps로 나눠서 보내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다.

SK텔레콤은 'MU-MIMO' 기술과 이를 지원하는 신형 기가 와이파이 장비를 오는 하반기부터 트래픽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고객들은 향후 제조사에서 'MU-MIMO' 지원 칩셋을 탑재한 단말을 출시하면 곧바로 기존 대비 최대 3배의 속도를 지원하는 기가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 박진효 네트워크기술원장은 "국내 최초로 기가 와이파이 속도를 대폭 향상시킬 MU-MIMO 기술을 개발해 고객들의 사용 편의를 대폭 향상시킬 기반을 갖추게 됐다"며 "MU-MIMO 선제적 상용화는 물론 향후 지속적으로 차별화된 신기술 개발 및 도입에 나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SK텔레콤 측은 'MU-MIMO' 기술 개발이 차세대 네트워크 선행기술의 국내 망 적용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의미를 두고 있다.

'MU-MIMO'는 안테나 수를 늘려 전송 데이터의 규모를 늘리고 이를 다수의 사용자에게 동시에 보내는 것이 핵심이다. 초대형 데이터를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보내야 하는 차세대 네트워크로의 진화를 위한 필수 선행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T '기가 와이파이' 속도 높이는 'MU-MIMO' 기술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