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공공 빅데이터 프로젝트 본격 가동


5년간 97개 과제 추진, 올해 460억원 투입

[김관용기자] #1. 교대근무로 항상 새벽에 귀가하던 김모씨(여,30)는 주변지역의 범죄 발생 소식을 듣고 항상 불안함을 느꼈다. 하지만 최근에는 경찰이 범죄 발생 예측 결과를 바탕으로 순찰을 강화해 범인을 현장에서 검거했다는 소식을 듣고 퇴근하는 발길이 가벼워졌다. 인근 지리정보와 과거 범죄자료, CCTV 위치, 가로등 밝기 등 치안 관련 각종 정보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범죄발생 취약 시간과 지역을 파악하고 예방 순찰을 강화했기 때문이다.

#2. 경제정책을 담당하는 공무원 이씨(남,40)는 오늘의 농산물 물가정보를 파악하고 물가 변동에 긴밀하게 대응하고 싶었지만 매월 1회 제공받는 정보로는 물가변동 상황에 제때 대응하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이제는 인터넷 실시간 가격정보를 바탕으로 매일 물가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돼 정부 비축물량으로 수급을 조절하는 등 관련 정책을 적시에 수립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 국가 정책수립과 대국민 서비스, 사회현안 대응 등 국정운영 전반에 빅데이터 활용이 본격화된다. 특히 공공과 민간의 공개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관계부처가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정부 3.0의 핵심과제인 빅데이터 활용 확대 방안을 7일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안행부는 2017년까지 97개 빅데이터 활용 사업을 추진해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정책수립과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중 안행부와 미래부가 중점지원 과제로 선정한 국민생활 안전과 일자리 창출 국정 과제 관련 23개 사업은 우선적으로 예산이 지원될 예정이다.

올해에는 25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2013년 완료된 여성가족부의 위기 청소년 조기경보, 경찰청 범죄확률 사전 예측, 통계청 일일 물가분석 등 주요 과제들의 서비스 제공도 본격화된다.

또한 안행부는 빅데이터 공통기반 플랫폼을 통해 행정기관들이 공개된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국무총리 소속)에서는 공공부문의 빅데이터 추진 전략과 국가적 우선 순위를 심의하고 조정할 계획이다.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위원장에는 국무총리와 김진형 KAIST 교수가 선임됐다.

특히 안행부는 미래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미래전략 수립과 현안해결을 지원할 국가미래전략센터 구축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산·학·연 협력을 통한 빅데이터 처리와 저장 등 기초기술 개발과 전문인력 양성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유정복 안행부 장관은 "빅데이터 활용으로 정부 3.0의 핵심인 국민 맞춤형․지능형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됐다"면서 "앞으로 빅데이터 활용을 적극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공 빅데이터 프로젝트 본격 가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