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T서비스업계 '봄은 언제올까...'


총수 비리 연루 의혹에 이미지 실추, 각종 규제로 '사면초가' 상황

[김관용기자] 국내 재벌 기업 계열 IT서비스사들이 그룹 총수 일가의 비리 의혹에 연루되면서 몸살을 앓고 있다. 재벌 그룹 IT서비스사의 구조적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다.

특히 정권말기에 접어들면서 여야를 막론하고 '재벌개혁'을 부르짖음에 따라 계열사인 IT서비스사들도 덩달아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 게다가 정부의 공생발전형 소프트웨어(SW) 생태계 구축 전략으로 공공 정보화 사업에는 아예 참여 조차 못하고 공정거래위원회의 '일감몰아주기' 규제까지 겹쳐 IT서비스 업계는 말 그대로 '사면초가' 형국이다.

최근에는 재계 서열 9위의 한화그룹의 경우 김승현 회장의 배임·횡령 혐의까지 불거져 IT서비스 자회사인 한화S&C는 사회적 이슈까지 되고 있다.

검찰은 김 회장이 지난 2005년 계열사가 보유한 동일석유와 한화S&C의 주식을 누나 영혜씨와 큰 아들인 동관씨를 비롯한 세 아들에게 헐값에 팔아 회사에 1천41억원 상당의 손해를 끼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화가 보유한 한화S&C의 주식이 적정가격의 45분의 1도 안 되는 가격에 이들 가족에게 넘어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화는 지난 4일 김 회장과 남영선 한화 사장 외 3명의 한화S&C 주식 저가 매각을 통한 899억원 규모의 업무상 배임혐의가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한화 측은 "서울서부지방검찰청에서 배임혐의로 기소를 했으나 혐의 내용 및 금액은 확정된 사실이 아니다"며 "대상자는 재판 등의 절차를 통해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서부지검은 지난 2일 회사와 주주들에게 수천억원대의 손실을 입힌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로 불구속 기소된 김 회장에 대해 징역 9년에 추징금 1천500억원을 구형했다.

한화S&C는 당초 김 회장이 33%, 한화그룹이 6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지난 2005년 김 회장은 차남 동원씨와 삼남 동선씨에게 각각 16.5%씩 증여했고, 장남인 동관씨에게는 한화그룹의 한화 S&C 보유지분을 매입토록 했다. 이때 당시 헐값 매각 논란이 일었고, 한화 S&C는 이후 수차례 유상증자를 통해 현재 동관씨가 50%, 동원·동선씨각 각각 25% 씩을 보유한 '개인회사'로 전락했다.

앞서 SK C&C의 경우에도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이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으면서 곤혹을 치뤘다. 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로 SK C&C는 올해 초까지도 새해 투자 및 채용, 조직개편, 사업계획 등 경영 활동 전 분야에 걸친 사안들을 결정하지 못하면서 차질을 빚었었다.

최 회장은 SK 계열사 18곳이 베넥스인베스트먼트에 투자한 2천800억원 중 497억원을 동생인 최재원 부회장 등과 공모해 빼돌린 혐의로 기소됐었다.

최 회장이 40.5%(2011년9월30일 기준)의 지분을 보유한 SK C&C는 이로 인해 지난 3일 횡령 혐의 관련 허위공시를 이유로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됐다. 당시 SK C&C는 조회공시 요구에 '사실무근'이라고 답했었다.

그룹 총수의 비리 연루 의혹은 아니지만 삼성SDS 또한 최근 상장설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건희 회장 및 자녀들이 갖고 있는 삼성SDS의 주식 17.18% 때문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8.81%)과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4.18%), 이서현 제일모직 부사장(4.18%)이 각각 삼성SDS의 주식 8.81%, 4.18%, 4.18% 씩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SDS 상장을 통한 차익금으로 계열 분리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해 3세 경영 승계를 위한 사전작업으로 삼성SDS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는게 상장설의 핵심이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 10대 재벌 중 현대중공업을 제외한 9개 그룹이 모두 IT서비스 기업을 소유하고 있는데, IT서비스 자회사들은 그룹 오너 및 친인척들이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며 "이같은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일감몰아주기와 경영 승계 부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게 국내 IT서비스 기업들의 한계"라고 분석했다.

이에 대기업 계열 IT서비스 업체 관계자는 "정치권이 선거 정국으로 전환되면서 너도나도 재벌 개혁을 외치며 관련 공약을 쏟아내고 있고, 정부가 공공 정보화 사업에 IT서비스 대기업들의 참여를 금지시키면서 현재 IT서비스 업계가 뒤숭숭하다"며 "신사업 분야 발굴이나 글로벌 시장 개척은 단지 구호가 아니라 생존을 위한 절박한 단어"라고 말했다.

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T서비스업계 '봄은 언제올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