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휴대폰 블랙리스트, 통신주에 긍정적 이슈"-동양證


[이부연기자] 현재 방송통신위원회가 추진 중인 휴대폰 단말기 블랙리스트 제도가 도입되면 가격 인하와 함께 불안감 해소로 통신사 주가는 반등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동양금융증권 최남곤 연구원은 "블랙리스트 제도 도입, 공정위 압수 수색 등 최종 종착지는 요금 인하"라며 "요금 인하 확정 이후 불확실성 해소로 주가가 반등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이나 3G폰에 대해 이통사가 국제단말기 인증번호(IMEI)를 등록한 단말기만 개통하는 화이트리스트 제도를 운영 중이다.

이와 달리 블랙리스트 제도는 단말기를 어디에서 구매했든 이통사에 IMEI를 등록하는 절차 없이 유심(USIM) 카드만 꽂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저가형 외산 단말기 유입 확대를 통해 국내 단말기 제조사 출고 가격이 인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 연구원은 "그러나 국내 휴대폰시장에서 소비자들이 보조금에 대한 요구가 많은 만큼 블랙리스트가 도입되더라도 이통 시장 구조변화는 미미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고가형 단말기 판매 비중이 다른 국가에 비해 높기 때문에 보조금 영향은 쉽게 축소되기 어렵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하지만 제도 도입을 통해 단말기 제조사 출고가격이 인하된다면 통신사업자에게는 긍정적인 측면이 많다고 내다봤다.

그는 "출고 가격 인하 이후에도 재고 소진 등을 이유로 여전히 제조사 보조금은 지급될 가능성이 높다"며 "통신사업자의 마진으로 귀속되거나 혹은 소비자에게 이익으로 돌아갈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부연기자 b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휴대폰 블랙리스트, 통신주에 긍정적 이슈"-동양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