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스토리지&백업]후지쯔, "기업의 백업 고민 우리가 해결"


 

개인이나 기업이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들은 시스템 환경의 디지털화가 진행될 수록 그 중요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시스템간, 사용자간, 기업간 네트워크가 더욱 긴밀하고 복잡하게 구성되면서 이 데이터들을 안전하게 보존하고 보호하며 보안을 지킬 수 있을 것인가 갈수록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의 경우 데이터 보존에 대한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부여받는 것은 당연한 일처럼 여겨질 뿐만 아니라 아예 법률로 정보 관리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등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와 안전한 보존은 강제적인 성격까지 띠고 있다.

특히 데이터의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데이터의 양 자체가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스토리지 시스템의 성능, 안정성 및 효율성의 증대가 필요하게 됐다.

최근 후지쯔는 기업의 시스템 관리자 및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운용 시스템의 환경 및 운용상의 어려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바 있는데 가장 첫 번째로 꼽힌 것이 바로 데이터 유출 및 보안에 대한 대책이었다.

두 번째는 급증하는 기업 데이터의 백업 대책이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장애가 발생했을 때 업무 운용의 지속성을 확보하고 신속한 복구를 이루도록 구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즈니스 연속성 및 재해복구센터(DR)를 구축하는 것에도 고민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한국후지쯔는 스토리지 시스템의 주요 과제로 1. 보안, 2. 백업/복구, 3. 운용 관리 및 비용절감, 4. 비즈니스 연속성을 선정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안해 기업들의 고민을 풀어주겠다고 나섰다.

◆엔터프라이즈 시장 공략 및 대형 고객의 발굴

한국후지쯔는 스토리지 시장의 점유율 확대를 위해 일단 대기업 고객을 공략한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비록 하이엔드 시장 규모가 줄어들고 있지만 개별 상담 금액 비중이 높은 시장이므로 지속적으로 공략대상이 되는 시장이기 때문.

따라서 새로운 ETERNUS8000시리즈를 주 무기로 삼아 하이엔드 서버와 함께 발생하는 상담을 집중 공략함으로써 상담의 성공율을 높이고 대형 고객층을 확대하는데 주력한다는 것이 후지쯔의 전략이다.

이와함께 스토리지 솔루션의 포트폴리오도 대폭 강화한다.

이미 본사에서 출시된 제품들 중에서 국내 시장의 규모 및 상황에 적합한 솔루션을 선별 확충함으로써 경쟁사의 솔루션에 대응하고 강점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중점을 두고 보완한다는 방침.

이중에서 특히 엔터프라이즈 VTL 제품을 통한 백업 시장의 공략이 주요 정책이다. 메인프레임과 오픈 시스템을 함께 지원하는 유일한 VTL제품인 CentricStor비즈니스를 강화해 ETERNUS8000시리즈와 함께 엔터프라이즈 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한다는 것.

이에 따라 기존의 총판사를 포함한 전문협력사를 발굴해 중기적인 상담체제를 추진한다는 것이 한국후지쯔의 계획이다.

특히 SMB 시장은 협력사를 통한 상담 발굴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존의 협력사를 정비하고 협력사를 육성하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의 요건과 규모에 적합한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함으로써 고객과 협력사를 만족할 수 있는 가격체계를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대기업 및 SMB 시장 공략의 선두에는 한국후지쯔가 국내에 설립한 '플랫폼솔루션센터'가 선봉에 설 것으로 보인다. 후지쯔는 플랫폼솔루션센터를 통해 상담 지원 인프라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본사와의 긴밀한 협력에 따라 기존에 구축된 플랫폼솔루션센터에 하이엔드 모델을 포함한 신규 제품의 설치/운용과 함께 솔루션을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을 더욱 확충한다는 것.

이외에도 타깃 시장 및 주요 고객에 대한 상담을 중점 관리하면서 협력사-영업대표-영업 및 기술 지원 부문간의 내부적인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고객의 요건에 신속하고 적합하게 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보안, 신뢰성 강화한 이터너스 시리즈

이중 하이엔드 주력제품인 이터너스 8000 모델 2100은 SPC-1(Storage Performance Council 1)에서 인정받은 세계 최고 성능의 ETERNUS6000모델에 비해서도 약 2.5배 성능이 향상된 제품이다. 또한 최대 1.36페타바이트(PB)의 확장성을 제공함으로써 단일 장치에 1PB이상의 세계 최대 용량을 실현했다.

또한 암호화 기능을 지원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기업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일명 시큐어 스토리지라고 불리는 이 기능은 디스크 드라이브의 정보 누설을 예방하는 데이터 암호화 기능을 적용할 수 있고, 스토리지 시스템 내부에서 디스크내의 데이터를 암호화함으로써 디스크 매체의 유출이나 부정한 데이터 검색에 대해서도 예방책을 제공하고 있다. (128bit AES 방식 채용)

365일 24시간 운용할 수 있는 높은 신뢰성은 기본이며 데이터 보호를 위한 RAID6 방식을 지원함으로써 동일 RAID 그룹 내 두 개의 디스크 드라이브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도 데이터를 보전할 수 있다.

데이터의 연속백업을 위한 D2D백업에 있어서도 기존의 단순한 백업방식에서 탈피하여 전체 볼륨복제에서 스냅복제까지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장치내의 복제 볼륨에 대해서도 타사의 SATA 디스크와는 달리 파이버 채널 인터페이스를 가진 대용량 디스크를 사용함으로써 SATA 대비 우수한 성능 및 가용성을 제공한다.

◆SMB 맞춤형인 이터너스 4000 모델 500

오픈 환경에서의 미션 크리티컬 업무 대응을 위해 미드레인지 제품이면서도 하이엔드 모델인 이너터스 8000의 주요 솔루션을 대부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이 가동 중인 상태에서도 컨트롤러와 디스크 인클로저 등의 각종 컴포넌트를 증설할 수 있으며 LUN을 동적으로 확장하거나 RAID그룹을 다른 방식으로 이행할 수 있어 데이터 및 성능의 수요에 따른 시스템의 확장이 가능하다.

재해복구시스템을 구축할 때에도 타사와는 달리 미드레인지 모델간 뿐만 아니라 하이엔드 모델과의 원격복제를 지원함으로써 TCO의 절감과 함께 고객의 요건에 따라 유연한 시스템을 구성하여 운용할 수 있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토리지&백업]후지쯔, "기업의 백업 고민 우리가 해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