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년사]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학교를 삶으로·일상을 배움으로"


"'읽·걷·쓰' 기반 올바로·결대로·세계로 교육⋯학생성공시대 한 걸음 더 도약"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사진=인천시교육청]

[아이뉴스24 조정훈 기자] 존경하는 인천 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 가족 여러분!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5년, 소망 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고 행복한 일만 가득한 한 해 보내시길 바랍니다.

인천시교육청은 2025년의 정책 방향을 '학교를 삶으로! 일상을 배움으로!'로 정하고 학생성공시대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겠습니다.

학교 현장 지원 강화를 바탕으로 하는 '읽걷쓰 기반의 올바로·결대로·세계로 교육'으로 교육공동체가 서로 가르치고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한 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학교와 소통하며 현장이 요구하는 맞춤형 지원에 힘쓰겠습니다. 특수교육 여건 개선을 시작으로 유·초·중·고 교육 여건 전반을 개선해 가겠습니다.

특수 과밀 학급 해소를 위해 2025년 134개의 학급을 신·증설하고, 중도·중복 학급, 특수 교사 교권 보호와 업무 경감, 통합 학급 문제도 교육청, 교원 단체, 전문가들과 힘을 모아 해결하겠습니다.

유·초·중·고 교육 여건 개선 역시 전담 기구를 구성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현장 교원은 물론 교육 공무직원 등 교직원 모두와 소통하며 학교 현장을 함께 개선해 가겠습니다.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해 학교지원단의 지원 범위를 기존의 행정과 시설 중심에서 교무학사 영역까지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교무업무지원과를 신설해 학교 현장 체험 학습 지원은 물론 교사 간 맞춤형 컨설팅 지원에도 힘써, 현장의 어려움을 덜겠습니다.

또한 2026년 7월 인천시 행정 구역 개편에 맞춰 교육지원청 개편도 추진하겠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지원, 필요를 채우는 지원이 될 수 있도록 현장과 소통하며 교육지원청을 재 구조화 하겠습니다.

학교 현장 지원을 위해 즉시 가능한 것은 즉시 시행하고 시간이 필요한 것은 단계적인 대안을 만들어 '인천시교육청 학교 현장 지원 종합 대책'을 상반기 중에 발표하겠습니다.

둘째 읽걷쓰 기반의 올바로·결대로·세계로 교육으로 학생성공시대를 한 단계 더 도약 시키겠습니다. 즐겁게 읽고, 온전히 경험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읽걷쓰 교육은 교육의 미래이며, 본질입니다. 이것이 읽걷쓰를 올바로, 결대로, 세계로 교육의 기반에 두는 이유입니다.

올바로 교육은 학생들의 인성․시민성 함양을 위한 교육입니다. 올바로 배움터를 거점으로 한 체험 중심의 인성·효·예절교육, 자연을 온몸으로 배우는 가족 체류형 농어촌 유학, 평화의 가치를 실천하는 인천형 평화 교육으로 앎이 삶이 되는 올바로 교육을 실현해 가겠습니다.

결대로 교육은 학생들 저마다의 잠재 역량을 키우는 교육입니다. 세계로국제중고등학교, 결마루미래학교 등 다양한 학교에서 학생들이 '나다움'을 찾아 자라도록 돕고, 읽걷쓰 기반의 수업과 평가 혁신으로 삶을 위한 배움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고졸 취업 안전망 10년 보장제 법제화에 앞장서 역량 있는 사람이 존중 받는 사회가 되도록 앞장서겠습니다.

세계로 교육은 인천을 품고, 세계로 나아가는 교육입니다. 인천 길 탐방, 바다 학교, 인천 지역사 교육으로 학생들이 인천을 바로 알 수 있도록 힘쓰고, 인천형 세계 시민 교육, 글로벌 진로 과정은 물론 인천 국제 교육 교류 사업인 세계로 배움 학교를 5000명까지 확대해 더 큰 세상을 읽고, 걷고, 써 갈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존경하는 인천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 가족 여러분! 지금까지 걸어온 6년, 쉬운 길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교육 가족 여러분의 헌신과 열정이 있었고 인천시민의 따뜻한 응원이 함께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인천교육은 흔들림 없이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앞으로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학생들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하며 사는 세상, 시민과 더불어 행복한 세상, 이러한 '학생성공시대'를 모두가 바라기 때문입니다. 을사년(乙巳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인천시민과 교육 가족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인천=조정훈 기자(jjhjip@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년사]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학교를 삶으로·일상을 배움으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