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HUG, 디지털 정부 정책 적용 우수사례 '행안부 장관상'


3대 디지털 혁신 선도과제 발굴·추진

[아이뉴스24 이수현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지난 20일 한국지역정보화학회가 주관·주최한 '공공기관 디지털 정부 정책 적용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공공기관 디지털 정부 정책 적용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HUG 관계자(왼쪽)가 수상을 하고 있다. [사진=HUG]

HUG의 이번 수상은 디지털플랫폼정부(DPG) 구현을 위해 △임대차 사기를 방지하는 초개인화 서비스 제공 △공공데이터 칸막이 해소를 통한 사업부지 관리 자동화 △RPA 도입을 통한 디지털 행정혁신 등 3대 디지털 혁신 선도 혁신과제를 발굴, 추진한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이다.

우선 HUG는 모바일 전자고지 방식을 도입해 임차인이 스마트폰으로 보증발급 안내문을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해 전세사기 걱정 없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또한 그동안 주택 건설사업장의 사업부지 관리를 위해 등기부등본 수집·출력·확인 등 수기로 처리했던 업무를 대법원과의 정보 연계를 통해 자동으로 부동산 등기정보를 수집·처리하는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행정으로 전환했다. 그 결과 약 11만 가구의 주택 분양계약자들의 입주 지연을 사전 예방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아울러 효율적이고 정확한 업무 처리를 위해 채권관리 업무에 로봇자동화(RPA) 기술을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담당 직원이 수기로 처리해 왔던 경매와 소송정보 수집 업무와 법원에서 입금된 환급금을 채무자별로 매칭해 처리하는 업무를 자동화하는 등 디지털 행정 기반을 마련했다.

유병태 HUG 사장은 "현재 공사가 추진 중인 포스트 차세대정보시스템 구축 사업 등을 통해 앞으로도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앞장서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수현 기자(jwdo95@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HUG, 디지털 정부 정책 적용 우수사례 '행안부 장관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