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금만나] "50만원 빌리기도 어려운 서민 많습니다"


신용평가모형 개발…"민간 서민금융 활성화해야"
'재기지원팀' 신설해 연체 차주 지원 강화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장 겸 신용회복위원장 인터뷰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매일 무수히 많은 정보가 쏟아집니다. 정보 유통이 빛의 속도로 빨라져 늘 새로운 얘기에 둘러싸입니다. 모두 사람이 하는 일입니다만, 그 안에 어떤 고민과 혜안이 녹아있는지는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아이뉴스24가 시작합니다. 화제의 인물을 찾아 직접 묻고, 듣겠습니다. 지금 만나러 갑니다. [편집자]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 원장이 지난달 20일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아이뉴스24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 원장이 지난달 20일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아이뉴스24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소액생계비대출을 보면서 우리 사회에 50만원이라는 소액조차 빌리기 어려운 서민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자금을 대출해 줄 민간 서민금융회사가 부족하다는 얘깁니다."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 원장 겸 신용회복위원회(신복위) 위원장은 지난 1월 취임 2주년을 맞았다. 그 사이 각종 정책금융상품의 집행을 맡은 서금원의 역할이 커졌다.

그간의 소회를 물으니 처음 나온 말이 '지속 가능한 서민금융 체계'였다. 서민금융회사뿐 아니라 민간 금융회사도 서민금융 상품 공급에 나서고 자체 채무조정도 활성화해야 한다는 취지다. 이 원장이 연구자 시절부터 발표한 '정책과 민간 서민금융의 상호보완 체계 구축'이란 방향과 궤를 같이한다.

이 원장은 "지속 가능한 서민금융은 정부 지원이 없거나 줄어도 서민에게 공급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고 했다. 그는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서민의 특징을 고려해 금융회사가 서민의 신용평가가 가능하도록 (비금융 정보 등과 같은) 다른 정보로 보완할 수 있는 신용평가모델(CSS)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회사는 건전성을 중시한다. 담보가 부족하거나 신용점수가 낮은 취약계층은 자금을 융통할 곳이 마땅치 않다. 여러 정보를 활용한 CSS가 앞으로 금융회사에 적용되면 금융 이력이 적은 차주들에게 자금 지원을 할 수 있게 된다.

코로나19를 지나 고금리 시기에 접어들면서 대출 문턱이 높아졌다.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도 커지면서 정책 서민금융의 수요는 늘어날 수밖에 없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대출(보증 포함) 건수는 지난해 100만 건을 넘었다. 지난해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 신청자 수도 전년 대비 33.8% 증가한 18만4867명에 달했다.

이 원장은 "현재 금융시장은 대형 은행 중심으로, 서민금융 비중이 너무 작아 개선해야 한다"며 "정책서민금융 상품은 (재원의 한계로) 마냥 늘릴 수 없는 만큼 금융회사들이 이익의 일부를 (서민금융 상품에) 많이 공급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했다.

그는 "금리가 오를 때는 금융회사가 신용점수 하위 20%를 조금 넘는 사람들의 대출을 취급하지 않는다"며 "서금원의 지원 대상이 되려면 신용점수가 하위 20%를 넘어선 안 되고, 소득 조건도 맞아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민간에서 서민금융을 늘려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 차주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최저신용자특례보증이나 햇살론의 경우만 봐도 금리가 오르면서 금융사들이 역마진을 우려해 판매에 소극적이란 지적을 받았다.

이 원장은 앞으로 연체 차주를 관리하는 전담 부서를 만들 계획이다. 소액생계비대출처럼 연체 대출자에게 채무조정이나 취업·복지 지원을 복합적으로 연계해 주는 방안을 다른 보증 대출 상품에도 확대할 생각이다.

그는 "추심이 아닌 재기 지원 차원에서 (차주 관리를) 강화하려 한다"며 "이번에 재기지원팀을 만들어 전담 인력을 배정할 계획이다. (차주가) 연체했을 때 상황을 파악하고 대안 마련을 적극적으로 해주기 위해서다"라고 했다.

마침 금융위원회와 고용노동부도 금융 고용 복합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고용센터 방문자에게는 서민금융을, 서민금융센터 방문자에게는 고용제도를 한 번에 연계·안내할 계획이다. 현재 세부 방안별로 추진 중이다.

오는 6월 목표로 서민금융 플랫폼 '잇다'도 구축 중이다. 서민금융 상품 및 고용·복지 연계 복합 상담, 채무 조정까지 가능한 비대면 종합플랫폼이다. 민간 금융회사의 서민 대상 중금리대출 상품 등 서민금융 상품을 한 번에 조회해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원장은 "취업 지원이나 복지 지원 등을 하려면 컨설팅을 많이 해야 한다"며 "서금원의 역할이 늘어난 데 비해 인력이 많지 않아 인력도, (관련) 기능도 강화하려 한다"고 했다. 그는 "정부도 나서 금융과 고용을 연계하는 사업을 확대하고 있어 시기가 잘 맞는 것 같다"고도 했다.

올해 서금원의 정원은 6명 늘었다. 정부가 늘어나는 서금원의 역할을 고려한 결정이다. 서금원은 지난달 30여 명의 신규 직원 공채에 나섰다.

지난해 서금원은 단기 계약직으로 소액생계비대출 상담 인력 98명을 채용했다. 청년도약계좌 출시 때 18명을 증원하고 외주 콜센터도 운영했다. 인사혁신처와 협업해 채무조정 업무에 퇴직공무원들의 활용하기도 했다.

/이효정 기자(hyoj@inews24.com),사진=곽영래 기자(ra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금만나] "50만원 빌리기도 어려운 서민 많습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