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장품도 다 있소" 다이소에 뷰티 브랜드 확대


지난해 다이소 매출 180% 증가…브랜드 화장품 250여 종 취급
애경산업·네이처리퍼블릭·클리오·더샘 등 뷰티 브랜드 러브콜도 이어져
올리브영 위협하는 경쟁 관계 vs 보완관계?

[아이뉴스24 구서윤 기자] 10대 안팎 청소년들의 화장품 구매 성지로 주목받는 곳 중 하나가 다이소. 이런 추세에 뷰티업체들이 화장품 주요 판매처로 공략하고 나섰다. 가성비 제품으로 입소문이 나면 품절 대란이 일어날 정도여서다.

지난해 기준 전국 다이소 매장 수는 약 1450개로 거주지 접근성도 높다. 이에 애경산업, 네이처리퍼블릭, 투쿨포스쿨 등은 기존 브랜드를 그대로 둔 채 다이소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해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다. 다이소에서 취급하는 화장품이 점점 늘어나면서 뷰티업계 강자 올리브영의 대항마가 되는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다이소 매봉역점 뷰티코너. [사진=다이소]
다이소 매봉역점 뷰티코너. [사진=다이소]

11일 다이소에서 받은 최신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0월 다이소의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80% 신장했다. 제품 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2022년 4월 네이처리퍼블릭의 '식물원' 브랜드를 시작으로 지난해 11월 기준 총 26개의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브랜드 화장품은 총 250여 종이다.

요즘 다이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뷰티 제품은 VT코스메틱의 '리들샷'이다. 가격은 3000원으로, 지난해 10월부터 판매를 시작했는데 재고가 부족해 구매하기 어려운 정도다.

이 제품이 입소문을 탄 이유는 저렴한 가격 대비 뛰어난 성능 탓이다. 올리브영에서는 동일 제조사 VT코스메틱의 VT리들샷 50ml 제품이 정가 3만2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가격은 10배 차이인데 배합이 다를 뿐 성분이나 기능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연스레 소비자들을 불러 모았다. 각종 커뮤니티에는 '다이소 리들샷 구매 방법', '오픈런 후기' 등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리들샷 외에도 주름스틱과 선크림, 아이팔레트, 노세범파우더 등 기초 화장품과 색조브랜드 화장품도 꾸준히 인기다.

다이소 명동점 화장품 판매 공간. [사진=구서윤 기자]
다이소 명동점 화장품 판매 공간. [사진=구서윤 기자]

소비자들이 다이소 화장품을 찾는 이유 중 하나는 저렴한 가격이다. 다이소는 제품을 △500원 △1000원 △1500원 △2000원 △3000원 △5000원 등 6가지 가격대로 판매하는데 이 정책은 뷰티 제품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다이소가 이 같은 가격 정책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유통단계에서 생기는 비용 등을 최소화하기 때문이다. 화장품 용기나 디자인 등 포장을 줄이고, 광고 등도 진행하지 않는다.

지난해 기준 전국 다이소 매장은 1450개로 접근성도 높다. 올리브영은 2022년 말 기준 130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다이소 관계자는 "판매 촉진을 위해 광고 모델을 쓴다거나 옥외 광고를 하기보다는 다이소 매장 자체가 고객에게 광고 효과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해 고객이 원하는 곳에 매장을 더 오픈하려고 한다"며 "앞으로도 뷰티 브랜드를 꾸준히 늘려나갈 계획"이라 고 말했다.

이러한 장점 탓에 다이소에서 세컨드 브랜드로 제품을 선보이는 뷰티 브랜드도 늘고 있다. 기존 브랜드 제품으로는 가격을 맞추기 쉽지 않아 다이소용 제품을 새롭게 내놓는 것으로 풀이된다. 애경산업이 '스니키'로, 투쿨포스쿨이 '태그'로, 네이처리퍼블릭이 '식물원'으로, 클리오가 '트윙클팝'으로, 더샘이 '드롭비' 등으로 다이소에서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다.

다이소가 화장품 판매 품목을 계속 늘리고 있지만 저렴한 가격에 집중하는 특성상 올리브영과는 경쟁 관계가 되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한 뷰티업계 관계자는 "다이소와 올리브영 채널의 큰 차이점은 가격인데, 이에 따라 화장품을 구매하는 고객층도 연령대나 관여도 측면에선 분명 다를 것이라고 본다"며 "다이소 리들샷을 구매한 후 효과가 만족스러워 올리브영 리들샷을 구매해 보는 소비자도 있는 점을 볼 때 소비자 두 회사가 경쟁 관계에 있다기보다는 보완 관계가 될 수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구서윤 기자(yuni25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장품도 다 있소" 다이소에 뷰티 브랜드 확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