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6G 비전·핵심 요구사항 담았다"…LGU+, 6G 백서 발간


지속가능성·지능화·확장성 중심 6G 예측…"고객 관점서 혁신 기술 연구"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성공적인 6G 시대 진입을 위한 비전과 핵심 요구사항 등을 담은 '6G 백서'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LG유플러스 모델이 6G 백서를 소개하는 모습. [사진=LGU+]
LG유플러스 모델이 6G 백서를 소개하는 모습. [사진=LGU+]

6G 논의는 지난 6월 ITU-R 산하 이동통신 표준화 작업반(WP5D)에서 6G 프레임워크 권고(안)가 합의된 이후인 올해 말부터 시작된다. LG유플러스는 6G 백서를 통해 대한민국 중심의 6G 기술을 글로벌 표준화 단체에 제안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 백서는 6G 비전을 S.I.X로 정의했다. S.I.X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지능화(Intelligence), 확장성(eXpansion)이다.

지속가능성은 사회적 측면의 친환경과 에너지, 자원 이용에 지속 가능해야 함을 의미한다. 환경적인 측면 외에도 정보보호와 보안 측면에서 네트워크 안정성 또한 중요하며 강화된 보안 기능이 중요한 기술 요소로 부각될 것으로 예측했다.

지능화는 네트워크 인프라 곳곳에 탑재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운영 및 관리, 서비스 제공 수준이 향상되는 것을 말한다. 물리적 네트워크와 동일한 가상 사이버 네트워크를 생성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동기화해 실시간으로 예측 가능해질 것으로 LG유플러스 측은 내다봤다.

또한 고객 경험과 네트워크 역할, 서비스 영역 측면에서 확장성이 요구될 것으로 전망했다. 6G 시대에는 고객 경험 확장을 통해 통신 품질이 향상돼 몰입형 서비스 등의 차별적 고객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한 것이다.

LG유플러스는 LG전자와 함께 6G 연구 결과들을 발표하는 행사인 'LG 6G Tech Festa'도 개최할 예정이다.

권준혁 LG유플러스 네트워크부문장(부사장)은 "6G 백서를 통해 차세대 네트워크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LG유플러스는 차별적 고객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적인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연구를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6G 비전·핵심 요구사항 담았다"…LGU+, 6G 백서 발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