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함께 번영하고, 젊고 강한 전주경제 구현


전주시 경제산업 비전 2030을 들여다 본다

[아이뉴스24 박종수 기자] 전주시가 청년이 찾아오고 미래 신산업이 역동하는 활기찬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지역의 미래인 청년들과 미래를 준비하는 대학생, 소상공인, 전통시장 상인 등 모두가 함께 번영하는 든든한 경제구조를 만들기로 했다.

시는 오는 2030년까지 미래 신산업 경제산업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전주시 경제산업 비전 2030’의 경제 분야 핵심전략으로 경제의 꽃을 피워 시민이 행복한 도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전주시 청사 [사진=전주시 ]

먼저 시는 청년이 찾아오고, 머무는 젊고 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청년들이 꿈을 꾸고 실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한 다양한 청년정책을 펼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시는 청년이 찾아오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주시 최소 1년이상 거주, 중소기업 등 6개분야 6개월 이상 근로활동을 지속하고 있는 청년을 지원하는 ‘청년 지역정착 지원사업’ △청년들의 취업 활동을 돕기 위해 6개월 동안 매월 50만 원씩 지원하는 ‘청년 활력수당’ △취업준비에 필요한 어학시험 응시료를 최대 10만 원까지 지원하는 ‘청년 어학시험비 지원’ 등 다양한 청년지원정책을 펼친다.

시는 또 고향을 떠나 타지에서 생활해온 출향 청년을 채용하는 기업과 취업 청년에게 각각 최대 1200만 원의 채용지원금과 최대 900만 원의 취업장려금을 지원하는 ‘출향청년 채용 전주기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청년 함께 두배 적금’ 등을 통해 전주로 전입한 청년들의 지역 정착과 목돈마련을 돕기로 했다.

동시에 시는 청년이 머무는 전주를 만들기 위해 대학 내 기업맞춤형 취업연계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하고, △청년매입 임대주택 공급 △전주형 청년주거 임대료 지원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가입지원 등 청년이 정착하고 머무를 수 있는 젊은 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맞춤형 청년정책을 추진한다.

또 시는 전주지역 청년들을 우수한 인재로 만들기 위해 전북대와 전주대 등 도내 대학들과 인력양성 및 일자리 지원 연계 사업을 강화함으로써 인재 양성의 도시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특히 시는 △디지털융복합 △드론·도심형항공모빌리티(UAM), 친환경모빌리티, 신재생에너지 △바이오헬스케어 △탄소융복합 △반도체소부장 등 주력산업을 혁신하고, 신산업을 선도할 지역인재 양성에 공을 들이기로 했다.

여기에 시는 전주 산업맞춤형 일자리플러스센터 구축·운영, 전주형 일자리사업 추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 등을 통해 일자리 연계 플랫폼도 구축한다.

끝으로 시는 소상공인, 전통시장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전주 희망더드림 특례보증 지원 △소상공인 디지털 경제기반 확대 및 강화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 및 골목상권 경쟁력 기반 강화 △전통시장·상점가 환경개선 및 상권 활성화 지원 △사회적경제조직 육성 및 활동 지원사업 등 골목상권을 위한 사업들도 지속 전개한다.

가장 먼저 시는 전주 경제의 판을 바꿀 3대 첫걸음사업으로 올해 20억 원이었던 대출규모를 2년간 60배 늘린 1200억 원 규모로 특례보증 지원사업에 착수했다.

고금리와 고환율, 고물가, 저성장의 경제위기로 4중고를 겪는 지역 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전주시와 기관 출연금을 재원으로 전북신용보증재단이 보증하고, 전북은행에서 경영자금 대출을 실행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내년까지 2년간 업체당 최대 1억 원 이내(신용보증재단 기보증금액 포함 1억5000만 원 이내)로 자금을 지원하고, 3%이자도 3년간 지원해 민생안정과 경제위기 극복을 이뤄낸다는 각오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주시는 청년의 성장과 발전을 도와 젊고 강한 도시로 나아가고, 도전과 상상, 창조로 가득한 청춘이 살아 있는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며 “이와 더불어 전주 경제의 중요한 요소인 인력양성과 기업유치, 소상공인 지원, 골목상권 활성화까지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세심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북=박종수 기자(bells@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함께 번영하고, 젊고 강한 전주경제 구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