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샘 알트만 방한이 국내 AI 생태계에 던진 화두 세가지


AI반도체 기술 협력, AI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AI규제에서 국제 협력
9일 방한해 윤석열 대통령 예방, 이영 중기부 장관·국내 AI스타트업계 회동

'챗GPT 아버지' 샘 알트만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진행된 'K-Startups meet OpenAI' 행사에 참석해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장관과 대담을 갖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챗GPT 아버지 샘 알트만 오픈AI 최고경영자(CEO)이 방한해 국내 스타트업계와의 협업을 강조했다. AI 고도화에 따른 규제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윤석열 대통령과의 접견에서는 AI반도체 칩 협력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혜성같이 등장한 챗GPT의 영향력을 보여주듯 방한한 그의 일거수일투족은 언론의 관심을 받았다. 단 하루의 짧은 일정이었지만 AI 기술부터 규제까지 국내 AI 생태계에 많은 화두를 던졌다. 요약하면 ▲국내 반도체와 협력 ▲국내 AI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AI규제의 국제협력이다.

샘 알트만 CEO는 9일 오후 윤 대통령을 예방하고 다양한 협력 방안에 대해 담소를 나눴다. 윤 대통령은 알트만 CEO에게 한국이 어떤 분야에 집중하면 좋을지 물었고, 그는 "반도체 분야"라고 답했다.

알트만 CEO는 "AI 시대에는 막대한 데이터량 때문에 메모리 반도체 수요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면서 "오픈AI는 대만 반도체도 많이 쓰지만, 대만이 계속 반도체 공급을 하더라도 수요를 맞추려면 한국 반도체가 필요하고, 그래서 한국과의 협력을 여러 나라가 간절히 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향후 한국이 AI반도체 글로벌 경쟁에서 보다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샘 알트만 OpenAI 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2023.06.09. [사진=대통령실]

그동안 자본과 기술이 아쉬웠던 국내 AI스타트업계가 알트마 CEO의 방한을 계기로 활기를 찾을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이는 알트마 CEO가 국내 AI스타트업과의 협업을 강조한 대목에서 엿볼 수 있다. 그는 이날 이뤄진 중기부 간담회 후 40여개 국내 스타트업과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

알트만 CEO는 중기부 간담회에서 "한국 스타트업들이 굉장히 훌륭하고, 특히 딥테크 기업에 관심이 많다"며 국내 스타트업계의 기술력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간담회 중 "한국 산업에 투자하고 싶다"는 의사도 내비쳤다.

기술력 있는 국내 스타트업들을 중심으로 오픈AI와의 협력이 앞으로 다양하게 펼쳐질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국내 스타트업계의 대체적인 분위기다.

중기부가 운영 중인 글로벌 기업 협력 프로그램에 오픈AI가 참여하거나, 국내 스타트업에 투자나 펀드 형태로 참여하는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중기부 관계자는 "구글이 5년째 참여 중인 글로벌 기업 협력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AI스타트업들에 구글의 비즈니스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고 언급, 오픈AI와의 협력이 다양하게 진행될 수 있음을 내비쳤다.

알트만 CEO가 AI규제의 국제 협력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국내에서도 규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알트만 CEO는 "현재는 규제 프레임워크가 필요 없는 수준이지만 (앞으로 개발되는) 2030년의 AI기술에 대해선 규제가 필요하다"며 "이번에 전세계 국가를 방문해 많은 지도자들을 만나면서 AI 산업 발전을 위해 국제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이 지도자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의 역할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AI기술의 잠재력과 위험성을 고려했을 때 앞으로 규제 체계를 정립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한국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이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샘 알트만 방한이 국내 AI 생태계에 던진 화두 세가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
[아이포토] 尹 '헌정사 최초' 현직 대통령 탄핵심판 출석
[아이포토] 尹 '헌정사 최초' 현직 대통령 탄핵심판 출석
헌재 탄핵심판 출석한 尹
헌재 탄핵심판 출석한 尹
尹 현직 대통령 최초...탄핵심판 출석
尹 현직 대통령 최초...탄핵심판 출석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3차 변론기일 출석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3차 변론기일 출석
尹 탄핵심판 3차 변론...헌재 출석
尹 탄핵심판 3차 변론...헌재 출석
윤석열 대통량 탄핵 심판 3차 변론기일
윤석열 대통량 탄핵 심판 3차 변론기일
피청구인 측 자리하는 윤 대통령
피청구인 측 자리하는 윤 대통령
차기환 변호사와 대화하는 윤 대통령
차기환 변호사와 대화하는 윤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3차 변론기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3차 변론기일
질문에 답변하는 국회 측 탄핵소추대리인단
질문에 답변하는 국회 측 탄핵소추대리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