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22 아이뉴스24 선정 10대뉴스] ④ 김진태 지사가 쏜 레고랜드發 금융위기


[편집자주] 아이뉴스24가 2022년 올 한 해를 정리하며 10가지 뉴스를 선정했습니다. 편집국 데스크들의 투표를 거쳐 뽑힌 10대 뉴스를 소개합니다.

[아이뉴스24 임성원 기자]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지난 9월 28일 강원중도개발공사(GJC)에 대한 기업회생 신청을 선언했다. 글로벌 금리 인상으로 가뜩이나 불안한 채권시장에선 김 지사의 이 선언을 채무 불이행(디폴트)으로 받아들였다. 강원도가 채무보증을 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2천50억원을 갚지 않겠다는 말과 다름없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 [사진=김성진 기자]
김진태 강원도지사. [사진=김성진 기자]

이를 계기로 국내 채권·금융시장은 깊고 어두운 터널로 진입했다. 언젠간 터질 문제였는지도 모르나, 김 지사의 입은 화약 창고에 총을 쏜 결과를 낳았다. 일명 '레고랜드 사태'로 가뜩이나 돈줄이 마른 금융시장은 패닉에 빠져들었다. 시중금리 급등과 신용스프레드 확대로 이어졌고, 매입보증을 한 증권사와 건설사의 부실 위험은 수면 위로 빠르게 올라왔다.

급기야 정부와 한국은행은 채권시장안정펀드를 포함해 50조원 이상의 자금시장 안정 방안을 발표했다. 미래에셋·메리츠·삼성·신한투자증권 등 9개 대형 증권사가 500억원씩 총 4천500억원을 각출해 '제2의 채안펀드'를 설립했다. 김 지사는 이로써 2천50억원을 매개로 50조원을 금융시장에서 동원하는 글로벌 미다스의 입으로 등극하며, 신(神)의 반열에 올랐다.

[2022 아이뉴스24 선정 10대뉴스]

[종합] 한국 관통한 카카오톡 먹통에서 코로나19까지

① 카카오톡 먹통, 한국을 마비시키다

② 세계 7대 강국 도약 누리호 발사

③ 이태원 참사, 158명의 젊음을 앗아가다

④ 김진태 지사가 쏜 레고랜드發 금융위기

⑤ 에미상 6관왕 K-드라마 '오징어 게임'

⑥ '검사 출신' 윤석열, 대통령에 당선되다

⑦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이룬 월드컵 16강

⑧ '치솟는 금리'에 폭삭 내려앉은 집값

⑨ '게임산업' 선구자, 김정주 넥슨 창업주 별세

⑩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되다

/임성원 기자(one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22 아이뉴스24 선정 10대뉴스] ④ 김진태 지사가 쏜 레고랜드發 금융위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