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주호영 비대위' 체제로… 李 "가처분 신청"


朱 "빠른 시간 내 정상 지도체제 구축"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정소희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정소희 기자]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국민의힘 전국위원회가 9일 주호영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을 의결했다. 21대 총선 패배 이후 '김종인 비대위'가 들어선 지 1년 2개월 만에 비대위를 가동하게 된 것이다. 당이 '주호영 체제'로 본격 전환됨에 따라 대표직을 잃게 된 이준석 대표는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혀 내홍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서병수 전국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ARS 방식의 비대위원장 임명안 표결을 마친 뒤 "비대위원장은 주 의원으로 가결됐다"고 말했다. 재적 전국위원 707명 중 511명이 투표에 참여해 463명이 찬성했다. 반대는 48명에 그쳤다. 앞서 전국위는 같은 날 오전 대표 직무대행에게 비대위원장 임명권을 부여하는 당헌 개정안을 원안 가결했다.

한편 이 대표는 주 위원장 중심의 비대위 출범이 확정된 후 페이스북에 "가처분 신청 한다. 신당 창당 안 한다"라고 적었다.

앞서 이 대표는 비대위원장 의결 즉시 당을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혀왔다. 지난달 8일부터 시작된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기간이 끝나도 복귀가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 대표의 공식 임기는 내년 6월까지다. 또 비대위 추진 과정에서 이미 사퇴한 최고위원들이 의결정족수를 채우기 위해 최고위에 참석하는 등 절차상 하자가 있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오는 13일 기자회견을 예고한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가처분 신청 등에 대한 구체적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서 의장은 표결 결과 발표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가처분 신청에 대해 "예상했던 일이기 때문에 당헌당규에 따라 절차와 과정을 세밀하게 진행시켰다"며 "비대위원들이 임명되는 순간 비대위가 출범하고, 그때 이 대표는 전(前) 대표가 된다"고 말했다.

한편 차기 전당대회까지 당을 이끌게 된 주 위원장은 당내 혼란 수습 및 정상 지도체제 조기 구축 의지를 밝혔다.

주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대위의 첫째 임무는 당의 갈등과 분열을 조속히 수습해 하나되는 당을 만드는 것"이라며 "분열된 조직은 필패"라고 강조했다.

이어 "빠른 시간 안에 정상적인 지도체제를 구축해 당의 리더십을 조기에 안정시키겠다"며 "구체적인 향후 일정은 비대위가 구성되면 당원들의 중지를 모아 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주호영 비대위' 체제로… 李 "가처분 신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