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얼굴 인식 기술 글로벌 대회 1위


AI 얼굴 인식 분야서 '키오스크' 부문 1위 랭킹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미국, 중국 등 얼굴 인식 기술을 선도하는 전 세계의 유명 AI 업체들이 맞붙는 글로벌 컴퓨터 비전 기술 대회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1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AI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CI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 CI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가 인공지능 얼굴 인식 분야의 글로벌 탑티어 기술 대회 1위라는 영예를 얻었다고 23일 발표했다.

전 세계 기술 표준을 선도하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주관하는 ‘얼굴 인식 기술 대회(FRVT)’의 1:1 검증 '키오스크' 부문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전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얼굴 인식 분야의 글로벌 탑티어 대회인 FRVT는 얼굴 정보 대조를 통한 출입국심사, 여권 불법 복제 탐지 등 민간∙사법∙국가 보안 영역에서 활용되는 자동 얼굴 인식 알고리즘의 성능을 측정하는 대회다.

특히, 1위를 차지한 키오스크 부문은 얼굴이 아래쪽을 향해 왜곡 및 소실이 잘 발생하는 이미지를 다뤄 다른 부문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분야이다.

고도의 AI 얼굴 인식 기술력을 요하는 부문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이룬 이번 성과는 글로벌 AI 업계에서 괄목할 만한 매우 값진 결과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2위를 한 ‘출입국 심사’ 부문에서는 선두 기업과 불과 0.0001 차이를 보였고, ‘비자 출입국 심사’ 부문 4위, ‘상반신’ 부문 4위에 오르는 등 네 개 부문에서 Top 5에 들며 정상권의 실력을 입증했다.

이번 FRVT 1:1 검증에서 사용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기술은 실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본사의 얼굴인식 기반 출입 시스템인 ‘워크스루’에 적용되어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얼굴 인식 모델을 더욱 고도화하여 기존 대비 정확도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시티, 지능형 CCTV, 지능형 관제 등의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국내 대표 IT 플랫폼 기업으로서 얼굴 인식 기술 뿐만 아니라 음성 인식, 대화, 자연어 처리, 검색, 추천, 예측, 최적화 등 여러 AI 분야의 기술 리더십을 높이고 이를 다양한 산업의 서비스로 연결시켜 국가 산업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얼굴 인식 기술 글로벌 대회 1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