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러 우크라 침공]"가격 괴리율 커졌다"…원자재 ETF·ETN에 '소비자경보' 발령


원자재 시장 불확실성 확대 속 수급불균형 초래…투자자 피해 우려

[아이뉴스24 고정삼 기자] 금융당국이 원자재와 관련한 상장지수펀드(ETF)·상장지수증권(ETN)에 대해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원자재 시장 불안으로 인해 관련 상품의 투자위험이 크게 확대됐다는 진단이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1일까지 원자재 관련 ETF·ETN의 일평균 거래대금은 1천752억원으로 전달(620억원)보다 183% 급증했다. 이 중 개인투자자의 일평균 거래대금이 약 948억원으로 전달(336억원) 대비 3배가량 증가했다. 개인투자자들은 주로 원유 상품(71.5%)을 거래하고 있으며, 특히 고위험 (인버스)레버리지(±2배) 상품에 대한 거래가 46.8%에 달했다.

17일  금융당국이 원자재와 관련한 상장지수펀드(ETF)·상장지수증권(ETN)에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사진은 지난 1일부터 16일까지의 투자유의종목 등 관련 공시 현황. [사진=금융감독원]
17일 금융당국이 원자재와 관련한 상장지수펀드(ETF)·상장지수증권(ETN)에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사진은 지난 1일부터 16일까지의 투자유의종목 등 관련 공시 현황. [사진=금융감독원]

개인투자자들의 매수가 많은 원유 관련 ETF·ETN의 경우 수급 불균형으로 괴리율이 10%를 초과하기도 했으며, 일부는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됐다. '대신 인버스 2X 니켈선물 ETN(H)'의 경우 니켈가격 폭등으로 기초자산인 인버스 2X 니켈 선물지수의 산출이 어려워 한국거래소가 거래를 정지했다.

금감원은 "원자재 가격의 불확실성은 관련 국제문제가 해소되기 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ETN에 대한 투자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단기간 투자 수요 급증으로 수급 불균형이 초래될 경우, ETF·ETN의 괴리율이 확대돼 투자손실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며 "한국거래소에서 투자자보호와 시장안정이 필요할 경우 ETF·ETN에 대한 투자유의종목 지정과 거래정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는데, 투자자들은 이 같은 정보를 확인하고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금감원과 거래소는 원자재 관련 ETF·ETN 상품에 대한 이상 징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필요할 경우 소비자 경보를 추가 발령하는 등 대응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고정삼 기자(js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러 우크라 침공]"가격 괴리율 커졌다"…원자재 ETF·ETN에 '소비자경보' 발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