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CES 2022] SK이노베이션, 미래 친환경 혁신 기술 대거 공개


2030년 약 1100만톤 탄소 감축…"지구온난화 문제 해결 기업으로 거듭날 것"

[아이뉴스24 오유진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이달 5일부터 7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박람회 'CES 2022'에 참가, 오는 2030년부터 매년 탄소 1천100만 톤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전기차 배터리 등 미래 친환경 혁신 기술을 공개한다.

SK이노베이션은 CES 2022에서 탄소 감축 효과에 집중해 '탄소 없는 삶, 그 길을 당신과 함께 걸어갈 동반자, SK'를 슬로건으로 회사가 추구하는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달성할 혁신 기술을 알린다고 2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 'CES 2022' 부스 전경.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CES 2022' 부스 전경.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의 감축 기여 목표 탄소량은 2030년 기준 매년 1천100만 톤에 달한다. 구체적으로 ▲배터리·분리막 사업 417만 톤 ▲배터리 재활용·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 136만 톤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500만 톤 ▲이산화탄소 저장(CCS) 사업 50만 톤 ▲전기차용 윤활유 사업 1만 톤 등이다.

우리나라 국민 한 명이 2020년 한 해 동안 배출한 탄소가 12.5톤에 달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기술을 통해 오는 2030년엔 국민 88만명이 매년 배출하는 탄소를 '0'으로 만들 수 있는 셈이다. 이는 대한민국 전체 국민 5천만명의 2%에 가까운 수준이다.

◆탈탄소 전략 핵심 '배터리' 사업 소개

SK이노베이션은 CES 2022 전시장 정면에 탈탄소 전략의 핵심인 배터리 사업을 소개한다. 대표 제품 'NCM9'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주원료인 니켈(N)과 코발트(C), 망간(M) 중 니켈 비중이 약 90%에 달하는 고성능 배터리다. 이 제품은 이번 CES 2022에서 혁신상 2개를 수상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20년 세계 프리미엄 습식 분리막 시장 1위인 소재 사업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리튬이온배터리 분리막(Lithium-ion Battery separator) 또한 공개된다. 분리막은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를 막아서는 필름 형태 소재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재활용 등 자원 선순환을 이뤄내는 기술과 솔루션도 공개한다.

배터리 재활용(BMR) 사업은 수명을 다한 배터리에서 핵심 광물을 추출한다. 추출된 금속은 다시 배터리를 제조하는 원료로 쓸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은 폐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을 추출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으며, 2025년 상용화할 계획이다. 폐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을 추출하면 광산이나 염호에서 리튬을 채굴할 때 보다 탄소 발생량을 약 40~70% 줄일 수 있다.

SK온이 인공지능(AI) 기반으로 개발한 배터리 분석 솔루션은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해 잔여 수명을 예측한다. 이 솔루션은 버려지는 배터리를 재사용하고 재활용하는 다양한 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 모델의 근간이 된다.

◆기존 정유·화학 사업 탄소 감축 기여

SK이노베이션은 기존 정유·화학 사업에서도 대대적인 탄소 감축 기여에 나선다. 화학사업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은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해중합과 열분해, 고순도 폴리프로필렌(PP) 추출 등 3대 기술을 활용해 폐플라스틱을 직간접적으로 연간 250만 톤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2027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SK어스온은 동해와 서해에서 이산화탄소 저장(CCS)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CCS는 이산화탄소를 모아 해저 깊숙이 매립하는 기술이다. 대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제거,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한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윤활유 사업 자회사 SK루브리컨츠의 전기차용 윤활유도 전시한다. 이 제품은 전기차의 모터, 기어박스 등의 마모를 줄이고 효율을 개선해 주행거리를 높여준다.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은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반드시 달성해 시대적 사명인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오유진 기자(ouj@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CES 2022] SK이노베이션, 미래 친환경 혁신 기술 대거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