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이뉴스] 속도 저하된 LTE…P2E 게임 논의 어찌할꼬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LTE 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사진=과기정통부]
LTE 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사진=과기정통부]

◆ LTE 비중 아직 50% 넘는데 속도 저하…"5G '비단독모드' 영향"

올해 5G 이동통신 품질평가에서 이통3사 모두 전년보다 속도, 접속 안정성, 커버리지 등 전반에서 개선된 성적표를 냈다. 반면 LTE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소폭 떨어졌다. LTE 가입자가 점차 줄어드는 추세지만 아직 무선통신 서비스 비중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품질 유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1년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점검 및 품질평가 종합결과'에 따르면 이통3사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801.48Mbps로 전년 690.47Mbps 대비 16.1%(111.01Mbps) 향상됐다.

업로드 속도는 평균 83.01Mbps로 전년(63.32Mbps) 대비 31.1%(19.69Mbps) 증가했다. LTE 전환율은 다운로드 기준 1.88%으로 전년 5.49% 대비 3.61%p 개선됐다. 지연시간은 18.61ms로 전년(30.62ms) 대비 39.2% 증가했다.

반면 LTE 다운로드 속도는 150.30Mbps로 전년 153.10Mbps보다 소폭 줄었다. 업로드 속도는 39.76Mbps 전년(39.31Mbps)과 비교하면 다운로드와 마찬가지로 떨어졌다.

통신사 별 다운로드 속도는 SK텔레콤 208.24Mbps(전년 207.74Mbps), KT 138.23Mbps(142.09Mbps), LG유플러스 104.43Mbps(109.47Mbps)다.

도시 유형별로는 대도시 다운로드 속도가 178.09Mbps(전년 186.10Mbps)로 가장 빨랐다. 중소도시 157.12Mbps(154.01Mbps), 농어촌 118.62Mbps(118.29Mbps) 수준이다.

도시-농촌 간 LTE 다운로드 속도 격차는 3사 평균 48.99Mbps로, 전년(51.77Mbps)보다는 5.4% 완화됐다.

업로드 속도는 39.76Mbps로 전년(39.31Mbps)보다 소폭 개선됐다. 웹 접속 소요시간은 0.65초로 전년 1.03초보다 줄었다.

LTE 속도저하와 관련, 과기정통부는 현재 5G 네트워크는 5G를 LTE 망 일부와 함께 사용하는 비단독모드(NSA) 방식을 이용하고 있어 영향이 있었을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앞서 이러한 현상은 지난해에도 발생해 문제로 지적됐었다.

김단호 통신정책기획과 팀장은 "5G가 NSA 방식이라 LTE를 같이 이용하고 있어 대도시에서 좀 떨어졌다"며 "중소도시의 경우 지난해 떨어져서 통신사에 투자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개진하면서 소폭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LTE (품질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향상될 수 있도록 CEO간담회나 실무적으로도 계속 투자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쿠팡이츠가 내년부터 적용 예정인 가맹점주들에 대한 수수료. [사진=쿠팡이츠 홈페이지]
쿠팡이츠가 내년부터 적용 예정인 가맹점주들에 대한 수수료. [사진=쿠팡이츠 홈페이지]

◆ 쿠팡이츠, 가맹점주 대상 수수료 체계 개편…일반형 기준 9.8%

쿠팡이츠가 기존 가맹점주들에게 제공하던 프로모션을 종료하고 새로운 수수료 체계를 도입하기로 했다. 단일로 운영하던 기존 수수료 체계를 총 4가지로 나눠 세분화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쿠팡이츠는 이날 오전 새로운 맞춤형 요금제를 내년 2월부터 적용한다고 가맹점주들에게 공지했다. 개편안은 수수료 일반형, 수수료 절약형, 배달비 절약형, 배달비 포함형 등 4가지로 구분된다.

새로운 요금제는 내년 2월 3일부터 적용되며 만일 요금제 변경을 원할 경우 1월 중순부터 신청 가능하다. 요금제 변경을 별도로 하지 않는 경우 수수료 일반형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쿠팡이츠의 기존 수수료 체계는 중개수수료 15%에 배달비 6천원으로 이뤄졌다. 그러나 지난 2019년 출시 이후 3개월마다 한 차례씩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연장하면서 현재까지 중개수수료 1천원, 배달비 5천원만을 받았다. 개편된 수수료는 이러한 기존 수수료 체계를 4가지로 조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우선 수수료 일반형은 중개수수료를 9.8%로 조정하고 최대 6천원이었던 배달비를 최대 5천400원으로 인하한다. 수수료 절약형은 중개수수료를 일반형보다 낮은 7.5%로 하는 대신 배달비는 그대로 최대 6천원을 내는 식이다. 쿠팡이츠는 "수수료 일반형은 일반적인 매장에, 수수료 절약형은 파인다이닝·회·족발 등 단가가 높은 매장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배달비 절약형은 중개수수료를 15%로 유지하는 대신 주문금액에 따라 가맹점주들이 부담하는 배달비를 최대 900원까지 줄인 형태다. 최소 배달비가 적용되는 구간은 주문금액 5천원 이상에서 1만2천원 미만 사이다. 가맹점주의 배달비가 줄어들 경우 대신 고객이 나머지 배달비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배달비 포함형은 중개수수료와 가맹점주 부담 배달비를 통합 관리하는 형태다. 쿠팡이츠가 주문 수요 추이를 분석해 최적의 고객배달비를 설정해 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중개수수료와 가맹점주 부담 배달비를 더해 주문금액 대비 27%의 수수료율이 적용된다.

온플법을 두고 업계와 시민단체 의견이 엇갈린다. 사진은 온라인 플랫폼 규제 관련 이미지.  [사진=조은수 기자]
온플법을 두고 업계와 시민단체 의견이 엇갈린다. 사진은 온라인 플랫폼 규제 관련 이미지. [사진=조은수 기자]

◆ 뜨거운 감자 '온플법', 차기 정권으로 공 넘어가나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이하 온플법)의 올해 통과가 불발되며 사실상 차기 정권으로 공이 넘어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참여연대를 비롯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단체에서는 빠른 법안 통과를 요구하고 있으나 ICT 업계에서는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어 처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여·야는 오는 31일 임시국회 본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이번 국회를 통해 언론미디어제도개선특별위원회 활동기한 연장안을 비롯해 주요 법안을 처리할 방침이다.

다만 정부와 여당이 연내 통과를 목표로 한 온플법은 이번 국회에서 처리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법안에 대한 여·야 이견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고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어서다.

◆'뜨거운 감자' P2E 게임 어찌할꼬…게임위-한콘진 내년부터 논의

게임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P2E 게임을 두고 게임물관리위원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내년부터 논의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사행성 우려로 인해 현행법상 국내서는 유통이 불가한 P2E 게임에 대한 해법이 마련될지 주목되고 있다.

3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김규철)는 P2E 게임을 비롯한 주요 게임 현안을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와 이르면 내년 1월부터 협의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게임 규제 및 진흥 기구인 게임위와 한콘진이 본격적으로 머리를 맞대는 셈이다.

두 기관은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21 기간인 지난 11월 한 차례 회동을 갖고 향후 일정 등을 조율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게임위와 한콘진은 지난 10월 '건강한 게임생태계 조성과 게임산업 성장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앞서 두 기관은 블록체인과 NFT(대체불가능한토큰)을 바탕으로 한 P2E 게임을 두고 상반된 견해를 보여 시장에 혼란을 야기한 바 있다. 가령 한콘진은 국고가 투입되는 '2021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에 블록체인 게임 분야를 올해 첫 추가해 블록체인 게임을 정부가 직접 돕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그러나 게임위는 사행성 금지 등이 담긴 게임산업법을 이유로 이러한 블록체인 게임의 국내 유통을 차단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콘진의 지원 사업을 받은 블록체인 게임이 정작 국내서는 유통될 수 없다는 의미다. 이러한 혼선을 해소하기 위해 양 기관이 의견 조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스팀 선정 '2021 최고작' 올라

크래프톤(대표 김창한)은 '배틀그라운드'가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의 '스팀 최고작(Best of 2021)'에서 '플래티넘 톱셀러(Platinum Top Sellers)'로 선정됐다고 30일 발표했다.

스팀은 연간 눈에 띄는 기록을 경신한 게임을 선정해 매년 '올해의 최고작'을 알리고 있다. 가장 많이 판매된 게임, 가장 많은 최대 접속자를 가진 게임 등 분야별로 플래티넘, 골드, 브론즈 순으로 나눠 올해의 최고작을 선정한다.

배틀그라운드는 총수익을 기준으로 올해 톱 100을 선정하는 '톱셀러' 분야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플래티넘에 선정되며 글로벌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번 선정으로 2017년 얼리억세스 출시 이후 5년 연속 플래티넘 톱셀러에 선정되는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크래프톤은 내년 1월 12일부터 '모두를 위한 배틀그라운드(BATTLEGROUNDS FOR ALL)'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무료 플레이 서비스를 시작한다. 전세계 모든 이용자가 PC와 콘솔을 포함한 전 플랫폼에서 배틀그라운드를 무료로 플레이 할 수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로고 [사진=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로고 [사진=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과기부-NIA, 교육 분야 비대면 '에듀테크' 강화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이 추진하는 2021년 '공공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비대면 교육 분야에 선정된 12개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개발 및 사업화를 완료했다고 30일 발표했다.

공공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의 대표 과제인 데이터댐 구축 7대 핵심 사업 중 하나이다.

총 2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이 프로젝트는 각 산업 분야에 적합한 클라우드 플랫폼 및 서비스를 개발해 국내 클라우드 산업의 활성화를 돕게 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해당 프로젝트의 총 5개 사업 분야 중 관심이 높았던 비대면 교육 분야의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 기업 중 하나로 참여해 교육 서비스 혁신에 나섰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공공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PaaS-TA) 서비스를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상에서 제공하며 교육 기업의 에듀테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맞춤형 클라우드 인프라를 지원했다.

기업이 보유한 기존의 구축형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기반의 SaaS로 전환하거나, 기존 SaaS에 기능 추가 및 개선을 필요로 할 경우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기도 했다. .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 속도 저하된 LTE…P2E 게임 논의 어찌할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