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텔, 자율주행차 사업 부문 분사 검토


모빌아이 주식상장후 지분 매각 고려…파운드리 사업에 집중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세계 최대 반도체 업체 인텔이 자율주행차 사업 부문 모빌아이의 분사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등의 주요외신들에 따르면 인텔은 2022년 중반에 모빌아이의 주식상장(IPO)을 추진한 후 과반수 가까운 지분을 매각할 예정이다.

최근 모빌아이는 기업가치를 500억달러 이상으로 평가받았으며 분사후에도 인텔은 일부 지분을 그대로 보유하여 이 회사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할 계획이다.

인텔은 지난 2017년에 엔비디아나 퀄컴 등과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모빌아이를 153억달러에 인수했다.

인텔이 자율주행차 사업 부문인 모빌아이를 분사시킬 계획이다 [사진=모빌아이]
인텔이 자율주행차 사업 부문인 모빌아이를 분사시킬 계획이다 [사진=모빌아이]

당시 자동차 업계는 각국의 탈탄소 정책으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가솔린이나 디젤차의 생산을 줄이기 시작했다. 모빌아이는 자율주행 시스템 분야에서 선두 업체로 자동차 제조사에 적합한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인텔은 팻 겔싱어 최고경영자(CEO) 취임 이후 서드포인트같은 행동주의 투자자들의 압박으로 모빌아이의 주식상징이나 저비용 구조의 반도체 아웃소싱 확대를 검토해왔다.

또한 그는 패키징 기술 고도화를 통한 파운드리 시장을 장악하여 매출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텔은 이런 신기술 개발을 통해 5년내로 파운드리 시장에서 경쟁사를 제치고 이 시장을 장악할 계획이다.

/안희권 기자(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텔, 자율주행차 사업 부문 분사 검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