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이뉴스] AI 윤리 고민하는 네이버…해 넘기는 OTT지원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윤석열 대선후보 초청 '스타트업 정책 토크'를 개최했다. 사진은 스타트업 정책 토크 관련 이미지. [사진=코스포]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윤석열 대선후보 초청 '스타트업 정책 토크'를 개최했다. 사진은 스타트업 정책 토크 관련 이미지. [사진=코스포]

◆ 윤석열, 스타트업 중요성 강조…규제 개혁·공정 환경 조성 약속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스타트업과의 만나, 규제 개혁과 공정거래시스템 조성을 약속했다.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통해 저성장을 극복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신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의도다.

2일 코리아스타트업포럼(코스포)은 서울시 중구 소재 시그니쳐타워 아이콘루프 라운지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초청해 '스타트업 정책 토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윤석열 대선후보와 함께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대표,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 한상우 위즈돔 대표, 김준태 왓섭 대표, 이수지 디플리 대표, 남성준 다자요 대표, 박지현 체킷 대표 등이 참석했다.

윤 후보는 인사말을 통해 "스타트업이 중요한 이유는 설명할 필요가 없다"라며 "혁신만이 우리의 저성장을 극복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장의 애로사항과 바라는 점을 소상히 듣고 정책 공약과 차기 정부 구성 방향을 결정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참여한 스타트업 관계자들은 ▲안정적인 비대면 의료 정착 ▲인공지능(AI)·빅테이터 산업 육성 ▲규제 샌드박스 개혁 ▲대기업의 기술 편취 등 업계의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규제 개혁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규제 샌드박스는 네거티브 규제를 일부 도입해보자는 취지인데, 실제는 포지티브 규제"라며 "규제 샌드박스에 막혀있는 기업들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구했다.

박지현 체킷 대표 역시 "비대면 진료는 G7에서 모두 허용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한시 허용"이라며 "안정적인 비대면 의료 정착을 위해 정부·의료계·산업계·국민 등 모여서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달라"고 전했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 'AI 윤리' 몰두하는 네이버…사례 보고서로 관심 지속

네이버가 'AI 윤리'에 대한 관심을 이어간다. 네이버가 AI 기술을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각 사업별로 AI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네이버가 고민하고 있는 AI 윤리와 엮어 보고서로 꾸준히 낸다는 방침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달 29일 서울대 AI 정책 이니셔티브(SAPI)와 첫 'AI 리포트'를 발간하고 네이버의 AI 기술과 AI 윤리 준칙을 개괄적으로 소개했다. 이는 지난 2월 네이버가 SAPI와 함께 발표한 '네이버 AI 윤리 준칙'을 처음 공개한지 약 9개월만이다.

보고서는 네이버의 AI 기술을 ▲자연어 의사소통 ▲컴퓨터 비전 ▲추천 ▲로봇공학으로 구분해 AI가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들로 구성돼 있고, 일상 속 네이버 서비스들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설명했다. 이를 통해 현실적 측면에 토대를 둔 AI 윤리 논의가 가능해질 것이라는 것이 네이버 측의 설명이다.

네이버가 AI를 적용한 서비스는 광범위하다. 이를테면 챗봇과 번역 서비스인 '파파고', AI 고객센터 '클로바 Ai콜' 등에는 자연어 의사소통과 관련된 AI가 적용됐다.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는 클로바의 얼굴 인식 시스템과 문자 인식 시스템, 네이버 스포츠 야구 중계에 적용되는 '홈런 장면 되돌려 보기' 기능 등이 대표격으로 꼽혔다.

알고리즘 관련 분야에서는 '네이버 쇼핑'에 탑재된 개인화 상품 추천 시스템 '에이아이템즈(AiTEMS)와 지금 이 순간 가장 가볼 만한 장소들을 추천해 주는 '스마트 어라운드' 서비스와 예약에 접목된 '에어스페이스' 기술, AI 기반 추천 시스템인 '에어스(AiRS)'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네이버랩스가 개발한 각종 로봇들과 네이버 클라우드 기반의 로봇 멀티비전 시스템인 '아크(ARC)' 역시 AI가 고도로 접목된 사례로 소개됐다.

네이버는 또한 AI 윤리 준칙이 왜 만들어졌고,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는지도 소개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2월 SAPI와 공동으로 웨비나를 열고 '네이버 AI 윤리 준칙'을 공개한 바 있다. 지난 2018년부터 SAPI와 함께 구상했다. 준칙은 ▲사람을 위한 AI 개발 ▲다양성의 존중 ▲합리적인 설명과 편리성의 조화 ▲안전을 고려한 서비스 설계 ▲프라이버시 보호와 정보 보안 등 5개 조항으로 이뤄졌다.

토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지원은 결국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사진=조은수 기자]
토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지원은 결국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사진=조은수 기자]

◆ 결국 해 넘기는 OTT지원… 업계 '박정 의원안' 대안으로 주목

오는 9일 제391회 국회(정기회) 종료에 따라 정부가 '디지털미디어 생태계발전방안'으로 약속했던 토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지원은 결국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이렇자 OTT 업계는 지난 25일 박정 의원이 발의한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의 조속한 통과에 기대를 걸고 있다.

해당 법안은 문체부 법안과 마찬가지로 OTT 자율등급제 도입을 가능케 하는 내용이나, 문체부 법안과 달리 'OTT 사업자의 지위 신설' 부분이 없어 방통위도 대승적으로 찬성할 것이란 기대다.

이에 대해 방통위 관계자는 "현재 해당 법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을 아꼈다.

문체부 관계자는 "현재 문체부안과 병합 심사할 수 있는지 검토 중으로, 이것이 가능하다면 소관위에서 심사하게 될 것"이라면서 "다만, 박정 의원안은 문체부안보다 완화된 부분이 있는데, 등급분류는 청소년을 위한 것으로 이의 권한을 민간에 전부 위탁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하주용 인하대학교 교수는 2일 미디어리더스포럼 주최로 열린 '한국방송산업의 발전과 건강한 실시간 방송생태계'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를 했다. [사진=심지혜 기자]
하주용 인하대학교 교수는 2일 미디어리더스포럼 주최로 열린 '한국방송산업의 발전과 건강한 실시간 방송생태계'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를 했다. [사진=심지혜 기자]

◆ "넷플릭스, 韓 방송 생태계 잠식…실시간방송 살려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등장 이후 국내 방송 시장 기반이 약화되고 있다. 문화정체성에 기여하고, 공적 정보 제공을 통한 시민사회 유지 역할을 하는 기존 방송의 사회적 기능을 축소시키는 것이다."

하주용 인하대학교 교수는 2일 미디어리더스포럼 주최로 열린 '한국방송산업의 발전과 건강한 실시간 방송생태계'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하 교수는 국내 방송 생태계 강화를 위해서는 실시간 방송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시간 방송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 서비스인 데다 한국 사회의 문화정체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수단이자 보편적 문화향유에 기여하는 문화복지 서비스기 때문이다. 또한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과 유통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실시간 방송채널 생태계는 방송을 통해 추구해온 공공성, 공익성, 보편성은 물론 방송산업의 유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 구매해 편성하는 구조는 프로그램 거래시장에서 가장 큰 소비자가 되는 데다 이는 독립제작사 등 제작자들에게 제작비 회수 가능성을 높여 새로운 프로그램 제작에 나서게 하는 긍정적 요인"이라고 말했다.

실시간 방송이 약화될 경우 스트리밍 미디어 중심의 방송산업 생태계로 변화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결국 넷플릭스처럼 시장 지배력이 높은 글로벌 사업자가 국내 방송 콘텐츠 제작 시장과 유통, 소비시장을 장악하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란 설명이다.

하 교수는 "현재 글로벌 OTT의 국내 방송시장 잠식 현상은 수년 내 국내 채널사업과 유료방송 사업 쇠퇴를 야기하고, 국내 방송산업 생태계 붕괴까지 가져올 수 있다"며 "글로벌 스트리밍 방송 사업자가 독점할 경우 종속화와 문화 왜곡, 방송에 대한 국가의 통제기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하 교수는 국내 실시간 방송채널의 중요성을 고려, 가치 제고와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하 교수는 "넷플릭스, 유튜브 등이 잠식하고 있는 한국 방송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류 활성화와 같은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국내 실시간 방송콘텐츠의 가치를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 방송이 위기를 극복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시간방송 콘텐츠의 생산과 전달 생태계의 보호와 육성이 필요하다"며 "양질의 방송 콘텐츠를 국민들에게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이를 기반으로 수익 창출과 재원투자가 이뤄지는 구조 형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전용기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를 골자로 하는 게임법 개정안을 예고했다. [사진=전용기 의원 페이스북]
전용기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를 골자로 하는 게임법 개정안을 예고했다. [사진=전용기 의원 페이스북]

◆확률형 아이템 규제 여론 다시 꿈틀…군불 떼는 정치권

게임업계의 '뜨거운 감자'인 확률형 아이템을 법적으로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금 높아지는 모습이다. 정치권에서도 속속 관련 법안을 예고하며 군불을 떼고 있다.

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이용 의원(국민의힘)이 지난달 23일 대표발의한 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전부개정안이 지난 1일 철회됐다. 확률형 아이템의 자율규제를 보장한다는 내용이 알려진 이후 쏟아진 반대 여론이 이같은 철회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의원실 측은 전부개정안을 수정 및 보완해 추후 발의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온라인상에서는 확률형 아이템의 자율규제를 보장한 전부개정안 발의를 계기로 다시금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 여론에 불이 붙는 양상이다. 지난해 12월 확률형 아이템의 습득률 등의 표시 의무를 담은 게임법 전부개정안을 발의한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관심을 살펴달라는 게시글을 올리기도 했다.

전용기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확률형 아이템의 습득률만 '원포인트'로 공개하도록 하는 법안 발의를 예고했다. 장시간의 논의가 필요한 전부개정안의 국회 통과만을 기다리지 않겠다는 취지다. 아울러 확률 정보를 이미지 파일 등으로 만들어 관련 정보를 찾아보기 어렵게 하는 행위를 막기 위해 기계판독이 가능한 형태로 데이터화하는 확률 은폐 예방 장치도 포함했다고 덧붙였다.

◆네오위즈, P2E 넘어 'S2E'까지…'큰 그림' 그린다

네오위즈가 연내 블록체인 플랫폼 '네오핀(NEOPIN)'을 선보이면서 P2E 플랫폼 진영에 합류한다. 이 회사는 내년 1분기 출시할 P2E 게임을 시작으로 디파이, NFT, S2E 등 블록체인 서비스를 추진해 '네오핀 토큰'을 기반으로 한 '토큰 이코노미'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네오위즈(공동대표 문지수, 김승철)는 관계사 네오플라이(대표 오승헌)와 함께 이달 말까지 블록체인 플랫폼 네오핀을 오픈할 예정이다. 기축통화인 네오핀 토큰 아래 각 게임에 개별 코인이 존재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위믹스'와 'C2X'를 각각 기축통화로 하는 위메이드와 컴투스·게임빌의 P2E 플랫폼, NFT 거래소 모델과 유사하다.

네오위즈는 네오핀의 연내 출시 가능성을 점치면서도 NFT 거래소 론칭은 시일이 더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P2E 모델과 결합시켜야 하는 만큼 기술 적용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1분기에 온보드할 P2E 게임의 경우 '브라운더스트', '아바', '골프 임팩트' 등 네오위즈가 서비스 중인 게임들이 주축이 된다.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장르에 치중하지 않고 여러 장르 기반의 P2E 모델을 선보이는 셈이다.

네오위즈는 P2E 게임에서 나아가 블록체인 서비스를 단일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P2E 게임 온보드는 네오핀 구축의 첫 단추가 될 것이라는 의미다.

특히 S2E는 게임에서 서비스로 적용 범위를 넓히는 개념이다. 네오위즈는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게 P2E라면 S2E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돈을 버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달, 의료 등을 비롯한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상으로 '토큰'이 주어지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네오위즈는 또한 S2E가 게임이 아닌 '서비스'인 만큼 국내 블록체인 사업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문성수 한국알테어 대표가 2일 서울 코엑스에서 설립 20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향후 비전으로 '디지털 트윈'을 제시했다. [사진=한국알테어]
문성수 한국알테어 대표가 2일 서울 코엑스에서 설립 20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향후 비전으로 '디지털 트윈'을 제시했다. [사진=한국알테어]

◆한국알테어 "제조분야 MS오피스…성장 동력은 '디지털 트윈'"

"자동차, 전자 등 제조업에서는 현재 전세계 어디에도 없는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다. 실재하는 참고 모델이 없는 상황에서 디지털 트윈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문성수 한국알테어 대표는 2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설립 20주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향후 회사의 비전으로 '디지털 트윈'을 제시했다.

디지털 트윈은 컴퓨터와 같은 가상 현실에 사물의 쌍둥이(Twin)을 만들어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해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이다. 특히 제조 분야에서 스마트팩토리 확산으로 다양한 데이터가 발생하고 있는데,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면 실제 공장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컴퓨터의 가상공간과 주고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데이터를 통해 패턴을 학습하고 예측하는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 기술이 더해지면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나 사고 등에 대한 예측·관리도 가능하다.

지난 2001년 한국 지사를 설립한 알테어는 미국 미시건 주에 본사를 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현재 현재 25개국에 86개 지사를 두고 있다.

알테어는 2018년 나스닥에 상장한 데이터 분석 기업인 '데이터워치'를 인수, 현재 자사의 데이터 분석(DA, Data Analytics)제품군에 편입시켰다. 이로써 제조 시뮬레이션 기업 중에서는 유일하게 데이터 분석 및 AI, 머신러닝 기술력을 확보했다고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문 대표는 한국알테어의 디지털 트윈의 핵심 경쟁력으로 '데이터 분석 기술력'을 강조했다. 알테어의 제조 시뮬레이션 노하우를 데이터 분석에 접목함으로써 제조 기업들이 학습시간을 최소화하면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 AI 윤리 고민하는 네이버…해 넘기는 OTT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