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로나19 속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중소상공인 디지털 확장 기여


온·오프라인 사업 병행 후 매출 성장 경험한 중소상공인 많아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지난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자영업자 생존에 타격을 입힌 가운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오프라인에 거점을 둔 중소상공인(SME) 사업의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보름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연구팀은 올해로 네번째 발간하는 'D-커머스 리포트 2021'에서 네이버의 온라인 커머스 서비스와 '프로젝트 꽃'을 통한 SME 지원 프로그램의 디지털 확장 효과를 2일 분석했다. 그 결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확장 효과가 상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47만 스마트스토어를 비롯해 전국 146개 전통 시장을 담아낸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 산지직송과 지역명물, 가구공방, 수제화거리 등 약 3만여개의 오프라인 매장이 입점한 쇼핑윈도 등을 통해 오프라인 SME 사업의 디지털 확장을 견인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75.5%가 온·오프라인 사업 병행 후 매출 성장을 경험했고 매출이 50% 이상 급증한 판매자도 16%에 달했다. 이는 코로나19가 극심했던 2020년 상반기 오프라인 매출은 평균 5% 하락한 반면, 동 기간 온라인 매출 성장률은 평균 15%를 상회하는 등 온라인 매출이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온라인 매출 비중을 늘리는 SME도 증가하는 추세다. 전체 매출 중 오프라인 매출원에 90% 이상을 의존하는 판매자들의 비중은 2018년 44%에서 2021년 31%로 매년 감소했으나, 반대로 온라인 매출 비중이 90% 이상인 판매자들의 비중은 25%에서 32%로 점차 확대됐다.

또 설문 응답 SME의 80% 이상은 온라인 확장을 위한 첫 플랫폼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했으며 성별과 연령대, 지역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신규 고객을 확보한 SME도 90%에 이른다. 디지털 확장에 나선 SME들은 카테고리를 넓히며 온라인 매출 비중을 키운다. 이 중 62.2%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멀티호밍'을 진행한다. 특히 70% 이상이 2년 내 평균 3.5개의 플랫폼을 활용하며 사업 규모를 확장하면서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 교수 연구팀은 네이버가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는 기술도구와 빠른정산, 수수료 지원 등 '프로젝트 꽃'을 중심으로 한 SME 지원 프로그램도 판매자 매출 향상과 안정적인 온라인 확장 측면에서 효용이 높다고 분석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의 상세 페이지를 진단하거나 데이터 분석에 도움을 주는 1:1 맞춤 진단 무료 컨설팅 프로그램은 판매자의 매출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D-커머스 리포트'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온라인 창업과 비즈니스 생태계를 이해하고, 판매자 후생에 대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매년 발간된다. 올해는 스마트스토어·쇼핑라이브 등 기술 플랫폼을 통한 온·오프라인 SME의 성장과 경제적 효용 가치를 연구하고, 오프라인 사업자를 위한 스마트플레이스의 경제적 효용가치를 평가하는 'D-플레이스 리포트'도 첫 발간을 앞두고 있다.

/윤선훈 기자(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로나19 속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중소상공인 디지털 확장 기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