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이뉴스] 자존심 구긴 디즈니…사명 바꾼 게임빌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디즈니+의 출시 초반 일사용자 수가 공개됐다. 사진은 모바일인덱스 관련 이미지. [사진=모바일인덱스]
디즈니+의 출시 초반 일사용자 수가 공개됐다. 사진은 모바일인덱스 관련 이미지. [사진=모바일인덱스]

◆ 자존심 구긴 디즈니+, 韓 시장 만만히 봤다 '큰 코'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 대항마로 기대를 모았던 디즈니+가 출시 이후 맥을 못 추고 있다. 지난 12일 출범 후 한 달이 채 되지 않았지만, 벌써부터 볼 것이 없다는 혹평이 나온다.

30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디즈니+ 출시 첫날 일 사용자 수는 59만3천66명으로 집계됐으나 이후 13일 57만2천812명, 16일 44만4735명, 19일 41만9419명으로 꾸준히 감소했다. 21일엔 일 사용자 수 39만9천426명을 기록하며 출시일 대비 32.7% 줄어들었다.

이에 반해 넷플릭스는 같은 기간 오리지널 콘텐츠 '지옥' 공개로 일 사용자가 305만5천676명(12일)에서 395만5천517명으로 약 29% 증가했다.

디즈니+의 초반 부진은 오리지널 한국 콘텐츠 부족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자막 오역·한국어 대응이 제대로 되지 않는 고객센터 등의 논란도 일부 부정적 영향을 미쳤겠지만, 핵심은 콘텐츠 부족이라는 것.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다양한 콘텐츠가 갖춰지지 않는 이상 디즈니+의 부진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도 흘러나온다.

넷플릭스와 디즈니+가 한국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달랐다는 분석도 있다. 넷플릭스는 아시아 시장에서 한국 콘텐츠가 이용자 확보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집중했지만, 디즈니+는 아시아·태평양 시장의 한 부분으로 판단했다는 것이다.

왼쪽부터 권남훈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이성엽 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 김성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유병준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류민호 동아대 경영정보학과 교수. [사진=한국미디어경영학회 유튜브 갈무리]
왼쪽부터 권남훈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 이성엽 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 김성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 유병준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류민호 동아대 경영정보학과 교수. [사진=한국미디어경영학회 유튜브 갈무리]

◆ 온플법 추진, 도대체 왜 지금?…"부처간 경쟁이 문제"

정부와 국회가 '온라인 플랫폼 규제 법안(온플법)' 제정에 속도를 내면서 학계를 중심으로 반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온플법과 관련한 전반적인 숙의 과정이 부족하고, 규제의 목적과 대상 등도 불분명하다며 차기 정부에서 다시 한 번 관련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3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도대체 이 시점의 디지털 플랫폼 규제는 누구와 무엇을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일제히 온플법을 급히 추진하는 정부와 국회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김성철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외국의 경우 유사한 규제를 통해 구글·애플 등 글로벌 빅테크 4~5개 정도를 규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수정안 기준으로 약 20개 정도를 겨냥하고 있으며 결국 빅테크 기업들의 최대 100분의 1보다 더 작은 기업들을 규제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며 "이 같은 부분에 대한 구체적이고 면밀한 조사 없이 두 개 부처(공정거래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법안을 내놨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최근 플랫폼 관련 세미나에 참석했는데 유럽연합(EU)에서는 (온라인 플랫폼 관련) 정책적 방향에 대해 여전히 숙고 중이고 미국에서도 규제의 부작용을 알기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며 "한국이 왜 이렇게 규제를 과감히 진행하고 있는지 의아해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만큼 온플법이 너무 급하게 추진되고 있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류민호 동아대 경영정보학과 교수는 부처간 경쟁이 이러한 사태를 불러온 것으로 해석했다. 공정위와 방통위는 물론 최근에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부(과기부)까지 온플법 규제 과정에 가세하는 안이 발표되면서 중복 규제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황성연 닐슨코리아 박사는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로 열린 '차세대 방송·미디어 기술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차세대 방송·미디어 기술 세미나]
황성연 닐슨코리아 박사는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로 열린 '차세대 방송·미디어 기술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차세대 방송·미디어 기술 세미나]

◆ "TV볼 시간 늘어도 보던 채널만 봐…기존 방송, OTT통해 변화 꾀해야"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더 많은 채널을 볼 것이란 예상과 달리, 대부분의 시청은 20개 채널 안쪽에서 머물렀다."

TV시청 시간 증가에도 시청자들이 보는 채널은 한정돼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회가 주어져도 잘 되는 채널만 잘 된다는 것이다.

황성연 닐슨코리아 박사는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로 열린 '차세대 방송·미디어 기술 세미나'에서 "코로나19로 사람들이 집에 오래 있으면서 TV를 많이 보게 됐지만 8개 채널이 시청률 50%를, 19개가 전체의 70%를 차지했다"며 "나머지는 코로나로 인해 늘어난 시청량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 박사는 방송 시청 형태가 달라지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방송 시청 시간이 아닌 소비자들의 시청 패턴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기존 방송망이 아닌 '인터넷'으로 전송하는 플랫폼에 채널이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에 대한 그림을 그려야 한다"며 "방송에 인터넷이 물리면서 주문형비디오(VOD), 스트리밍서비스가 시청의 자유로움과 콘텐츠 다양성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이용률이 크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19로 VOD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중심으로 비실시간 서비스에 대한 이용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토론자로 참석한 고병수 한국콘텐츠진흥원 PD는 "국내 시장은 20개 채널 안에 들어오지 못하면 오픈 플랫폼으로 소비하는 경향으로 바뀔 것"이라며 "지상파가 본방송 외에 유튜브로 수익을 얻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어려움이 계속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수석 전문위원이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국내 미디어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홍익표 의원 유튜브 ]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수석 전문위원이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국내 미디어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홍익표 의원 유튜브 ]

◆ "유료방송 경쟁 열어주고, 토종 OTT 활성화 지원해야"

변화하는 미디어 시장 대응을 위해 '유료방송 차별성 제고와 토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활성화 지원' 투트랙 정책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30일 홍익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국내 미디어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경계 없는 미디어 시장에서 국내 미디어사업자의 경쟁력 강화 방안과 동반성장을 위한 선결과제인 공정경쟁 환경 조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수석 전문위원이 '지속가능한 미디어 생태계를 위한 시장참여자의 역할과 정책방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종관 전문위원은 "현재의 방송 규제체계에서 공영방송을 경쟁외적 영역으로 분리시키고 시장경쟁 기준의 규제체계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며 "민간영역 특히 유료방송에 대해서는 경쟁촉진, 활성화, 혁신 중심의 정책 방향 설정하고 '유료방송의 차별성 제고 토종OTT 활성화 지원'의 투트랙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적 영역과 시장 영역 간 공적책임 차별화 및 공적책임 이행, 평가 체계를 분리해야 한다"며 "유료방송 영역이 향후 OTT와의 직접적 경쟁이 예상되는 바 사전규제나 재허가 등의 대폭 완화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장성장 및 성과를 제약할 소지가 있는 구조규제(소유규제 점유율 규제 등) 완화와 더불어 구조규제 개편 시, 시장상황 변화를 반영·연동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공유 전기자전거 서비스 '카카오T'의 모습.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의 공유 전기자전거 서비스 '카카오T'의 모습. [사진=카카오모빌리티]

◆ '자전거 이용료로 논란' 카카오모빌리티, 요금 개편 '고민'

카카오모빌리티가 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 사업 고도화에 나선다. 특히 올 하반기 논란이 됐던 '카카오 T 바이크'의 이용요금 정책과 관련해 정액제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이와 함께 전동킥보드 중개 서비스를 오는 12월부터 '카카오T' 앱에서 본격 시작, PM 분야에서의 입지를 다져 나간다는 계획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9일 발간한 '2021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서 이 같이 언급했다. 보고서는 "장시간 이용하는 '레저형' 이용자에게도 합리적인 요금을 제시하기 위해 개편 요금제 시행을 잠시 미루고 정액제 요금제 등의 새로운 요금제를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8월 경기도 성남, 안산 등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카카오 T 바이크' 요금제 개편을 예고한 바 있다. 기본요금 1천500원(15분 기준)에 이후 분당 100원을 부과하는 방식에서, 기본요금 200~300원(0분)에 분당 140~150원을 부과하도록 바꿨다. 바뀐 요금제는 9월 초부터 적용될 예정이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단거리를 주로 이용하는 고객 수요에 맞춰 요금제 개편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용시간이 10분을 넘어가면서부터 기존 이용요금보다 비싸지면서 사실상 가격을 인상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졌다. 1시간을 이용할 경우 이용요금이 기존 6천원에서 9천원까지 올라가게 돼 이용자 부담이 늘어난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결국 카카오모빌리티는 요금제 변경을 며칠 앞두고 이 같은 개편을 취소한다고 전격 공지했다.

◆21년만에 사명 바꾸는 게임빌…NFT·블록체인으로 반전 꾀한다

피처폰 시절부터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일군 게임빌이 21년 만에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컴투스홀딩스'로 새출발한다.

게임빌(대표 이용국)은 30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사명 변경 안건을 의결했다. 이에따라 게임빌은 이날부터 컴투스홀딩스라는 새 사명을 얻게 됐다.

이용국 컴투스홀딩스 대표는 이날 임시주주총회에서 "당사는 계열사들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블록체인 게임 및 메타버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글로벌 사업의 성공이 당사를 포함한 계열사들의 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사명을 지난 20년간 소중히 성장시켜온 게임빌에서 컴투스홀딩스로 전격 변경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슈퍼캣, 네이버제트와 맞손…메타버스 플랫폼 '젭' 공개

슈퍼캣과 네이버제트가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을 위해 손을 잡았다.

슈퍼캣(대표 김영을)은 네이버제트와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를 위한 조인트벤처 '젭(ZEP)' 설립에 관한 합작 투자계약을 완료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이와 함께 사명과 동일한 명칭의 메타버스 플랫폼 '젭'의 베타버전을 공개했다.

슈퍼캣은 도트 그래픽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바일 게임 '바람의나라: 연'을 개발한 게임사다. 게임 제작 툴인 '네코랜드'를 서비스하며 오픈 플랫폼 운영 경험을 쌓은 바 있다. 네이버제트는 2억5천만명에 이르는 회원을 보유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운영사다.

베타버전으로 공개된 메타버스 플랫폼 젭은 사용법이 간단하며 웹 기반으로 작동하는 만큼 다운로드, 설치 등 복잡한 과정 없이 URL 클릭 한 번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슈퍼캣이 보유한 대용량 트래픽 처리 기술을 활용해 최대 5만명의 이용자가 한 공간에 동시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이 회사 측 설명이다.

김지현 SK 써니(mySUNI) 부사장이 30일 열린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제28회 SW 퀄리티 인사이트(Quality Insight) 컨퍼런스'에서 'AI로 누가, 어떻게 돈 버나?'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온라인 컨퍼런스 캡처]
김지현 SK 써니(mySUNI) 부사장이 30일 열린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제28회 SW 퀄리티 인사이트(Quality Insight) 컨퍼런스'에서 'AI로 누가, 어떻게 돈 버나?'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온라인 컨퍼런스 캡처]

◆AI로 어떻게 돈 버나…엔비디아·현대차·테슬라·구글 살펴보니

엔비디아, 현대차, 테슬라, 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이 인공지능(AI)기술 기반의 사업 전략을 통해 수익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업인 테슬라가 슈퍼컴퓨터를 파는 AI기업으로 사업을 확장하는가 하면 구글과 같이 인터넷 빅테크 기업이 AI기반의 스마트홈 기기를 파는 제조업에 뛰어들고 있다.

30일 열린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제28회 SW 퀄리티 인사이트(Quality Insight) 컨퍼런스'에 참석한 김지현 SK 써니(mySUNI) 부사장은 'AI로 누가, 어떻게 돈 버나?'를 주제로 진행한 기조강연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설명했다.

김 부사장은 "이제는 AI를 활용하지 않으면 뒤쳐지는 시대가 됐다. 기업들은 AI를 어떻게 사용할 지, 이를 통해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할 지 등 AI전략을 어떤 방식으로 추진할 지 각자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AI기술을 비즈니스에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한 사례로 ▲엔비디아 ▲현대차(보스턴 다이나믹스 로봇) ▲테슬라 ▲카카오모빌리티 ▲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이 소개됐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 자존심 구긴 디즈니…사명 바꾼 게임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