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화두 던진 '개 식용' 논란, 내년 4월까지 결론…李 "환영"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외신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외신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정부가 내년 4월까지 개 식용 종식을 위한 방안을 집중 논의하기로 한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이제 반려동물로서 1천500만 국민의 곁에 있는 개 식용 문제를 종식해야 할 때"라며 환영했다.

이 후보는 25일 자신의 SNS에 "시대가 바뀌고 문화가 바뀌면서 개식용을 반대하는 여론은 늘었으나 국민적 합의를 핑계로 개 식용 문제는 방치돼 왔다"고 지적하고 "88년 서울올림픽부터 30여 년 이상 이어져 온 개식용 문제가 하루빨리 마무리되도록 저 역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3대 개 시장이라고 불리기도 했던 성남 모란시장, 부산 구포시장, 대구 칠성시장 중 남은 곳은 한 곳 뿐"이라며 "그러나 여전히 인간과 공감하고 교류할 수 있는 동물이 먹히기 위해 사육되고 잔인하게 도살되고 의뭉스러운 방식으로 유통되고 있다"고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개 식용 종식을 위해 민관 공동으로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하고 내년 4월까지 절차와 방법 등을 집중 논의하기로 했다.

김 총리는 '개 식용의 공식적 종식을 위한 사회적 논의 추진방향' 안건에 대해 "관계부처는 논의기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실태파악을 비롯해 다양한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고, 논의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개 식용 종식 논의는 지난 9월 문재인 대통령이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이제는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고 말한 사실이 알려지며 본격적으로 공론화됐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화두 던진 '개 식용' 논란, 내년 4월까지 결론…李 "환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