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툴젠, 증권신고서 제출…"연내 코스닥 이전 상장 목표"


11월25~26일 수요예측 후 12월2~3일 공모청약

[아이뉴스24 한수연 기자] 유전자교정 전문기업 툴젠은 지난 10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코스닥 이전상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툴젠의 총 공모주식수는 100만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10~12만원이다. 회사는 오는 25일과 26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30일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내달 2일과 3일 일반 청약을 받는다. 코스닥 상장 예정 시기는 내달 초로 상장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아울러 툴젠의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은 자발적으로 상장일로부터 3개월까지 공모주식에 대해 환매청구권(풋백옵션)을 부여했다. 환매청구권은 상장 주관사가 발행회사(툴젠)의 일반공모 참여자에게 손실 한도를 보증해주는 것으로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증권사에 공모주를 되팔 수 있는 권리다.

유전자가위 기술은 특정 형질에 관한 유전정보를 담고 있는 DNA의 염기서열을 교정하여 형질을 변형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인간과 동물, 식물을 포함한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유전정보를 DNA에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기술이다.

유전질환을 일으키는 질병 유전자를 교정하는 방식의 치료제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식물과 동물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는 CRISPR 유전자가위를 이용하여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가바 함량을 높인 토마토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툴젠은 2020년 노벨화학상 수상기술인 CRISPR 유전자가위에 대한 원천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툴젠이 보유한 원천특허는 진핵세포에서 CRISPR/Cas9 시스템을 이용한 유전자교정을 보인 세계 최초의 특허이다.

현재까지 툴젠의 원천특허는 미국, 유럽, 호주, 중국, 일본, 한국 등 주요 9개국에서 등록되었다. 또한, 2021년 인도, 싱가포르, 유럽 등에서 의미 있는 권리 범위의 특허가 추가로 등록되어 글로벌 CRISPR 특허권이 더욱 강화됐단 설명이다.

회사의 주요 추진 사업은 ▲유전자교정(CRISPR 유전자가위 원천특허) 플랫폼 기반 특허수익화 사업 ▲유전자교정 기술 적용 치료제 개발 ▲유전자교정 기술을 통한 동식물(종자) 품종 개량 등이다.

김영호 툴젠 대표이사는 "코스닥 상장을 통해 CRISPR특허경쟁력 확보 및 임상개발 등을 가속화하고 회사의 잠재력과 성장성을 극대화하겠다"면서 "앞으로 유전자교정 분야의 선도적 지위를 더욱 강화하고 혁신 기술로 인류의 건강과 복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수연 기자(papyr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툴젠, 증권신고서 제출…"연내 코스닥 이전 상장 목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